[기고] 동물보호단체 '도덕성 검증' 강화해야
상태바
[기고] 동물보호단체 '도덕성 검증' 강화해야
  • 이기재 한국펫산업소매협회 회장
  • 승인 2022.08.2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펫산업소매협회 이기재 회장
尹정부 반려동물정책에 명분 없는 반대 주장
동물보호단체 후원금 유용 등 도덕적 해이 심각
후원금·기부금 어떻게 쓰이는지 감사 필요
한국펫산업소매협회 이기재 회장. 사진=시장경제DB
한국펫산업소매협회 이기재 회장. 사진=시장경제DB

최근 동물보호단체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들여다보면 정확한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인지 혼란스럽다. 

윤석열 정부에서 발표되는 반려동물정책은 새로운 것이 아닌 문제인 정부의 ‘동물복지 5개년 계획’에 포함된 내용들이다. 동물보호단체들은 문재인 정부 때만해도 두 손 들고 환영의 입장을 냈지만 현재는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다. 어제는 옳다고 한 것을 오늘은 틀리다고 주장한다.

최근 동물보호단체가 사유지에 무단으로 침입해 어르신 등을 협박해 반려견을 강탈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동물을 강탈한 뒤 치료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거나 협박하는 것도 서슴지 않는다.

또한 동물구조 현장에 자극적인 요소를 넣어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해 후원금 모금에 열을 올리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개 농장의 개들을 구조한다는 명목으로 후원금을 유도한 뒤 개인적으로 유용한 동물보호단체 대표에게 징역형을 선고하기도 했다.

일부 대형동물단체들은 동물보호단체라기보다는 사업체이자 정치단체처럼 행동한다. 어떻게 시민단체인 동물보호단체가 설립 후 수십 년 동안 대표자가 한 번도 바뀌지 않고, 공허한 주장을 되풀이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이러한 행위 이면에는 후원금을 모금을 위한 수단이라고 이야기한다. 자신들은 선하고 정의로운 사람들이라고 포장해야 후원금을 받을 수 있고, 자극적인 소재를 이용해 후원금을 갈취하는 행위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동물보호단체에 대한 냉정한 시각이 필요하다. 관리 기관에서는 시민단체가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들이 받는 후원 또는 기부금이 올바로 사용되는지 감시를 강화해아 한다.

동물보호단체는 지금까지 독립적인 기관에 의해 제대로 된 감사조차 받은 적이 없다. 국민들의 앞에서 목소리를 대변하는 단체인 만큼 냉정하게 감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