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부산지부 총파업 돌입
상태바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부산지부 총파업 돌입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1.11.2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구안 진전 없을 경우 무기한 파업 돌입"
25일 오전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에서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1000여 명이 파업 출정식을 갖고 도로에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들이 줄지어 서 있는 모습, 사진=민노총 공공운수노조 부산지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26일부터 사흘 동안 본격적인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1000여 명은 25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항 신항 삼거리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4개 차로를 차지한 채 행사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운행을 멈춘 대형 화물차량 700여 대가 신항 인근 도로에서 도열했다.

부산지부는 출정식 이후 이틀 동안 부산항 신항과 북항 일대 부두와 창고, 주요 화주 공장 등에서 선전전과 거점봉쇄투쟁 등을 펼칠 계획이다. 이어 27일에는 서울에서 정부 여당 규탄 결의대회를 위해 상경할 것으로 전해졌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차종·전품목 확대 ▲생존권 쟁취를 위한 운임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 6개 요구안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1월 도입된 안전운임은 화물차주에 대한 적정한 운임 보장을 통해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는 등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으로, 관련법이 3년 일몰제로 통과돼 내년까지 시행된다.

한편 경찰은 화물연대 부산지부 총파업과 관련, 불법행위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며 집회 중 운송방해, 위험물 투척, 운전자 폭행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검거하고, 주최자나 참가자들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집회 이후 채증자료를 분석해 관련 법률에 따라 신속한 수사 착수 및 엄정 사법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