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매출 급감... 장의차 1만대 일괄 보험 가입으로 유지비 절감"
상태바
"코로나로 매출 급감... 장의차 1만대 일괄 보험 가입으로 유지비 절감"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1.10.25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경초대석] 서울특수여객 정관욱 이사장 인터뷰
"코로나로 장의 문화 축소로 장의차 매출 급감"
"차량‧보험 일괄 구매로 유지비 절감할 수 있어"
"장의차 전국 3400대, 개인차량 3400대, 가족차량 +@ 가입"
"조합없는 인천‧경기 기사들... 혜택 있으면 가입 결성할 것"
서울특수여객운송사업조합 정관욱 이사장. 사진=시장경제DB

코로나 감영 예방에 따른 집합 인원 제한 조치로 여러 업종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장례를 치를 때 사용하는 특수여객(장의차)도 코로나 감염 예방에 따른 장의 문화 축소로 매출에 큰 손실을 입었다. 매출의 70% 가량이 사라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같은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서울 장의차 업계를 대표하는 서울특수여객운송사업조합 정관욱 이사장은 복안을 하나 꺼내들었다. 차량 구입과 보험 가입 등을 일괄로 진행해 박리다매식으로 비용을 절감하자는 방안이다. 회사 유지비를 줄이고, 타 시도의 조합 결성까지 이끌 수 있다는 게 정 이사장의 설명이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정 이사장을 만나 들어봤다.

정 이사장은 지난 2019년 3월 제8대 서울특수여객조합 이사장으로 추대됐다. 특수여객업계 경력이 무려 27년이지만 이쪽 업계에선 촉망받는 젊은 리더다. 그는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에 적극적인 호소와 지원을 요청 중이다. 동시에 업계 내부적으로 장의차 회사의 운영비 절감 방안을 추진 중이다.

“코로나로 60~70% 가량의 매출이 떨어져 나간 상태다. 감염 예방을 위해 장례식이 축소됐고, 장의차 이용률도 급감했다. 과거에 리무진 1대, 버스 1대가 장례식에 사용됐다면 지금은 리무진 1대에 유가족들이 각자 자가용을 끌고 장례를 치르는 상황이다. 장의차는 요금도 자율제라 정부 지원을 받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업계 스스로 운영비를 절감하는 방안을 동시에 강구해야 한다”

그는 장의차회사를 운영하는 대표답게 회사 운영비 절감 방안을 꿰고 있었다.

“현재 보험사들은 장의차 같은 사업용차량은 사고 시 적자가 난다는 이유로 가입을 거부하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장의차가 어느 한 보험사 가입에 성공하면 차량 보험 일원화를 위해 개인 자가용 차량과 가족 차량이 보험 가입에 성공한 장의차 보험사를 따라가는 경향이 크다. 현재 전국 장의차 대수는 3500대다. 여기에 개인차량 3500대, 가족 차량 ‘+@’까지 더하면 1만대가 좀 안되는 규모가 통으로 한 보험사에 가입해 보험비 절감을 이뤄낼 수 있다”

실제로 특수여객업계는 이미 차량 통합 구매 방식을 도입해 쏠쏠한 이득을 보고 있다. 최근 현대커머셜과 맺은 ‘상생금융상품 제휴’가 바로 그것이다. 특수여객업계는 차량을 구매할 때 통상 자동차 딜러(판매자) 소개로 금융사(캐피탈)를 이용한다. 신차는 6~7%대, 중고차는 10%대의 금리가 형성돼 있다.

현대커머셜과의 제휴로 전국특수여객연합회 소속 회원들은 더 저렴한 이자로, 더 간편한 절차로 차량을 구매하고 있다. 정 이사장은 이 같은 박리다매식 혜택을 차량 보험의 영역으로 확장시켰다. 현재 삼성화재 2개 지점이 서울특수여객과 일괄 가입을 논의 중이다. 타 사 보다 좋은 조건들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서울전세버스공제조합도 서울특수여객 차량 가입을 검토 중이다. 보험사들의 경쟁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최적의 조건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 정 이사장의 계획이다.

서울특수여객운송사업조합 정관욱 이사장. 사진=시장경제DB
서울특수여객운송사업조합 정관욱 이사장. 사진=시장경제DB

정 이사장은 보험사들이 놓치고 있는 장의차 보험의 디테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세버스와 장의차는 엄연히 다른 업종인데, 같은 부류, 같은 번호로 묶여 장의차가 전세버스급 사고율로 데이터가 왜곡됐다는 것이다.

“전세버스 사고는 참 많이 일어난다. 국민적 사고도 많았다. 그런데 혹시 장의차 사고 중에 기억에 남는 사고가 있었는가. 뉴스에 나온 사고라도 있었는가. 역대 장의차가 발생시킨 사고 중 가장 유명한 사고 어떤 것이 있었는가. 아마 단 한건도 생각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사고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장의차를 전세버스와 같은 번호로 분류한다. 우린 전세버스 보다 사고율이 현저히 낮다. 그럼에도 전세버스 사고율로 평가되고 있다. 지금이라도 보험사들이 전세버스와 장의차를 다른 번호 분류해 사고율과 손해율을 분석했으면 한다. 그러면 우리에 대한 가입 거부 반응이 줄어 들 것이다”

정 이사장은 이번 보험 가입 건을 지자체들도 주목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인천, 경기, 전남, 제주 등 4개의 지자체를 공개 언급했다.

“인천, 경기, 전남, 제주 지역에는 특수여객을 대표하는 단체가 없다. 따라서 여객운수사업법에 명시된 각종 안전(일제 점검 등) 관련 의무를 지키지 않고 있다. 타 지자체의 경우 조합이 일제 점검 업무 등을 이관 받아 대행하고 있는데, 단체가 없는 지역은 지자체가 인력 부족으로 그냥 안하고 넘어가는 것이다. 사각지대 불법이 아니라 지자체의 관리소홀에 따른 불법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합 가입 회원들이 차량 구매 할인, 보험 가입 할인 등을 받으면 그들도 조합 가입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그동안 불법적으로 운영되던 차량관리가 합법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이런 부분을 지자체들이 파악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끝으로 정 이사장은 보험과 관련해 장의차 업종에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외의 입장을 내놨다. 사업자들은 보통 규제를 철폐해달라고 주장하지만 정 이사장의 생각은 달랐다.

“특수여객은 일부 지자체에선 차량 1대만 있으면 사업을 할 수 있는 영세업종이다. 반대로 서울은 5대 이상부터 회사 설립이 가능하다. 지자체들마다 회사 등록 요건이 다른 것인데, 보험사의 종합보험 가입제한으로 사고 시 1대만 가지고 운영하는 영세업체는 도산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신만 도산하면 문제될 것이 없는데, 문제는 피해자의 피해 구제를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책임보험만 가입하고 차량을 운행하는 실정으로 소비자 피해 보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3대 이상 회사설립 가능, 5대 이상 회사설립 가능 등의 규제로 소비자들의 피해 규제의 최소한 적으로 담보할 필요가 있다. 우리 특수여객업계가 국민과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서비스 업종이 되려면 반드시 필요한 규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