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현대홈쇼핑 협업... "AI로 스마트 쇼핑"
상태바
KT-현대홈쇼핑 협업... "AI로 스마트 쇼핑"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02.02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고객경험 디지털 혁신 위해 MOU
고객센터 이용량 증가 효과적 대응 기대
상담 빅데이터, 고객 니즈 분석 등 프로세스 개선
왼쪽부터 임대규 현대홈쇼핑 사장, 신수정 KT Enterprise 부문장 부사장. 사진=KT
왼쪽부터 임대규 현대홈쇼핑 사장, 신수정 KT Enterprise 부문장 부사장. 사진=KT

KT가 현대홈쇼핑과 AI 기반의 고객경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AICC(AI 콘택트 센터) 기술 및 솔루션 적용 ▲AI 기반의 고객경험 디지털 혁신 모델 발굴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서울 천호동 현대홈쇼핑 사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 부사장, 임대규 현대홈쇼핑 사장 등이 참석했다.

AI 콘택트 센터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대화엔진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센터 업무를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다. 고객본인인증 방식에 AI 목소리 인증을 도입해 보안성을 높였다. AI챗봇을 통한 단순상담과 상담 어시스트(Assist)를 활용한 AI 실시간 전문상담 코칭도 가능하다.

KT와 현대홈쇼핑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고객센터 이용량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AI 콘택트 센터를 선제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단순문의의 경우 AI상담으로 24시간 365일 상담 체계를 구축한다. 상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니즈 분석 및 상담 프로세스 개선 등 양질의 서비스 확보에도 힘쓸 예정이다.

양사는 AI 기반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발굴을 위한 협력 체계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KT는 ABC(AI BigData Cloud) 플랫폼 역량과 국내 최대 규모 고객센터 운영 노하우를 제공한다. 현대홈쇼핑이 보유한 유통 시스템 및 고객 데이터에 이를 접목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발굴한다.

KT Enterprise부문장 신수정 부사장은 "코로나로 인해 홈쇼핑 업계를 비롯한 비대면 유통 시장의 성장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현대홈쇼핑과 협력해 AI 콘택트 센터 도입 및 AI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 등 홈쇼핑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홈쇼핑 임대규 사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AI 기반 선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업계 선도적인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추후 KT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 센터 업무 효율 개선은 물론 이용 고객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