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이커머스]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입점 145%↑外
상태바
[시경Today-이커머스]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입점 145%↑外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0.08.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입점 145%↑

사진= 쿠팡
사진= 쿠팡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올해 상반기 신규 입점 판매자 수가 전년 동기대비 145%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신규 판매자가 빠르게 증가한 이유로 쿠팡의 두터운 고객층과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꼽았다. 

쿠팡은 올해 상반기에 중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최근 국민은행과 함께 판매자가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판매대금을 선지급 받는 금융지원 프로그램인 '즉시 정산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한 로켓배송, CS서비스까지 누릴 수 있는 '로켓제휴'를 이달 초부터 선보이며 개인 판매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입점 판매자 수는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100% 이상 증가했으며, 최대 293%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패션', '도서', '생활용품' 카테고리가 전년동기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SSG닷컴 '밀키트'... 전년比 450% 매출 성장

판매중인 밀키트 상품 이미지. 사진= SSG닷컴
판매중인 밀키트 상품 이미지. 사진= SSG닷컴

SSG닷컴은 올 1월부터 7월까지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며 HMR(가정간편식) 상품군 중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역시 직전 연도에 비해 440% 매출이 늘었는데 이는 다른 HMR 상품에 비해 약 4배 이상 빠른 성장세다.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마이셰프'의 '소고기 밀푀유나베'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약 5만개를 판매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1~2인 가구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고려해 적정 한 끼 분량으로 구성한 점, 집에서 고급스러운 전골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효했다.

같은 기간 '프레시지'의 '블랙라벨 스테이크' 역시 4만5000여개 판매고를 올렸다. 소고기 부채살과 곁들임 야채를 함께 구성한 상품으로 고객 구매 후기가 5000건을 돌파했고 상품 만족도 4.8점(5점 만점)을 얻었다.

SSG닷컴은 현재 240여개 밀키트 상품을 판매 중이다. 쓱배송 및 새벽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밀키트 상품은 약 100개에 달한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도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다. 

SSG닷컴은 '이마트몰'과 '새벽배송' 메뉴 카테고리에 밀키트 항목을 신설, 고객 접근성 확대에 나섰다. 뿐만 아니라 상품 가짓수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를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리는 한편 프레시지 등 협력사와 함께 맞춤형 신규 상품을 개발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롯데온, 통합 등급제 시행 한 달... 우수고객·매출 대폭 신장

사진= 롯데온
사진= 롯데온

롯데온이 지난달 1일 통합 회원 등급제 시행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우수고객수 58%, 일 평균 매출 40.3%로 크게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이 기간 동안 하루에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숫자도 19.9% 증가했고, 쿠폰 사용률은 18.2%로 등급제 시행 전과 비교해 4.7% 증가했으며, 앱 알림과 이메일을 통해 롯데온으로 유입하는 고객들의 비율 역시 각각 3.3%, 5.0%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온은 등급제가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등급별 혜택을 강화하고, 계열사 내 등급제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롯데e커머스 박성배 마케팅 팀장은 "롯데온 통합 등급제는 고객들의 반복 구매율을 높이고, 우수 고객을 락인(Lock-In)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운영 중"이라며 "롯데온 추후 통합 등급제를 비롯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굴해 온라인몰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위메프 '88데이, 장마 콘셉트관 오픈

사진= 위메프
사진= 위메프

위메프가 6~8일 3일간 '88데이'를 열고 모든 상품 가격의 끝자리를 88원에 맞춰 판매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길어진 장마 기간에 맞춰 '장마 콘셉트관'을 운영한다. 장마철 필수품인 우산 등 다양한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고급 비닐 장우산 블랙 1+1 ▲제습제 120g 10개 세트 외 생활용품 모음전 ▲로봇캐릭터 아동용 장화 등이다.

행사 기간 총 90개 타임딜도 오픈한다. 하루에 총 10번(0시, 2시, 8시, 10시, 12시, 14시, 16시, 18시, 20시, 22시) 3개씩 판매한다. 타임딜 주요 상품은 ▲위니아 8L 제습기 ▲쿠첸 10인용 전기압력밥솥 ▲일회용 마스크 50매 등이다. 

88데이에서 모든 상품은 가격 끝자리를 '88원', '888원' 등에 맞춰 판매한다. 가구를 제외한 전 상품은 무료로 배송한다. 

행사를 기념해 '행운의 100원 응모딜' 이벤트를 진행한다. 6일 0시부터 5일간 참여할 수 있으며, 중복 응모 가능하다. 응모딜은 삼성 갤럭시 신제품 언팩 상품부터 음식물처리기부터 식기세척기, 전기면도기 및 TV, 시계, 이어폰 등 고객 인기 상품으로만 준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