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급행·강변북로 지하 복층화... 광역교통 2030 발표
상태바
4호선 급행·강변북로 지하 복층화... 광역교통 2030 발표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10.3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 2030' 발표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으로 출근지옥 해제
'30분대 광역거점‧통행비 30% 절감‧환승시간 30% 감소' 목표 제시
사진=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사진=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한 계획이다.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4호선 급행 신설, 강변북로‧올림픽대로 밑 지하도로 신설, 트램 적극 도입 등의 구체적인 안도 함께 발표됐다.

먼저 정부는 세계적인 급행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구축해 출근난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에 따르면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은 2023년, 신안산선은 2024년 준공 목표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을 조기 착공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추가적으로 4호선(과천선)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한다.

또, 2020년 수인선(동서축), 2021년 대곡~소사(남북축) 등을 신설해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2023년 사상~하단선(부산․울산권), 2025년 광주 2호선(광주권) 등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신교통수단인 트램도 적극 도입한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하여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두번째로 도로 간선기능도 강화한다.

제1순환고속도로 상습정체구간 ‘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한다.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0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한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지하 복층화를 검토한다.

세번째로 광역버스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고, 2022년까지 전 노선 예약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를 도입한다. 고속 BTX가 도입되면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수 있다.

네 번째로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나눠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2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이 교통카드로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날 일반 교통 뿐 아니라 전기버스, 수소버스 등 미래 자동차에 대한 계획도 공개했다.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대중교통 수단을 전반적으로 CNG, 수소 등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한다.

위원회는 “광역교통 2030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30년 우리나라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여건은 현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게 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