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정부에 지역 의대유치 74만 명 서명부 전달
상태바
창원시, 정부에 지역 의대유치 74만 명 서명부 전달
  • 박대성 기자
  • 승인 2024.03.0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간 의료격차·의료서비스 불평등 심각
경남,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 전국 최하위
인구대비 의사 수는 전국 평균에도 못 미쳐
창원의과대학 유치기획단 회의 모습. 사진=창원시

창원시가 오는 6일 지역 의대유치를 희망하는 74만 명의 서명부를 대통령실과 국회, 보건복지부, 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시는 최근 정부가 지역의대 신설을 계속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반드시 창원의대 설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겠다는 방침이다. 

경남지역은 현재 의료계의 수도권 집중화 및 진료과목 쏠림현상으로 필수·공공의료 분야 의료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경남은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 전국 최하위로, 인구대비 의사 수는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에 시는 지역 간 의료격차와 의료서비스 불평등을 근복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지역에 필요한 의사를 선발하고 교육·배치하는 일련의 절차가 지역 내에서 완결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선 창원 의대설립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창원에 의과대학이 신설되면 지역 의료인력을 양성해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의료·바이어산업과 연계한 미래 신산업 육성으로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게 되고, 우수 인재들이 지역으로 유입돼 지역발전을 한 걸음 앞당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년 전문의 자격 취득자의 2020년 근무지역을 분석한 결과, 비수도권 의대를 졸업하고 수련하는 경우 비수도권에 남는 비율은 82%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대 의료정책연구서 보고에 따르면 의사의 근무지역 선택에 있어 출신지역과 의대 졸업지역, 전문의 수련지역에 따라 같은 지역에 근무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결과도 있다. 

조명래(창원 제2 부시장) 창원 의과대학 유치 기획단 총괄단장은 "인구 100만 대도시의 의료 수요와 30년 간의 염원이 더해진 준비된 도시 창원에 의과대학이 신설돼 지역완결적 의료체계가 완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바이오 산업 및 첨단의료 혁신을 주도할 우수한 의료인력 양성을 통해 높은 수준의 의료환경을 기반으로 시민이 살기 좋은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