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자동차] 현대차·기아 "바람을 지배하는 자가 '電費'를 지배한다" 外
상태바
[시경Today-자동차] 현대차·기아 "바람을 지배하는 자가 '電費'를 지배한다" 外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4.01.2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로 전기차 주행거리·주행 안정성 개선
로터스, 보쉬·모빌라이즈와 파트너십... 유럽에 전기차 충전소 60만 개 확보
아우디, 2024 다카르 랠리에서 RS Q e-트론으로 역사적인 우승 차지
현대차, '2024 엑시언트 프로' 출시... 편의사양 신규 탑재 및 방청·내구 성능↑
사진=현대차
사진=현대차

 

◆ 현대자동차·기아가 23일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이하 AAS)’ 기술을 공개했다. 차량 속도에 따라 가변 작동돼 고속주행 시 범퍼 하부를 통해 유입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고, 차량 휠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 AAS는 차체 전면부 범퍼와 양쪽 앞바퀴 사이에 장착해,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다가 공기저항이 구름 저항보다 커지는 80km/h에서 작동하고 70km/h에서 다시 수납된다. 전개 속도와 수납 속도에 차이를 둔 이유는 특정 속도 구간에서 빈번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AAS가 전면을 완전히 가리지 않고 타이어 앞쪽만 가린 이유는 플랫폼 바닥이 편평해 타이어 부분만 가리는 것이 공력 효과 개선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차체를 노면 쪽으로 누르는 힘인 다운포스를 강화해 차량의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고속 주행 안정성을 높인다.

AAS는 2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하단부에 고무 재질이 적용돼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외부 물체가 튀어 파손될 수 있는 위험을 낮춤과 동시에 결합 강건성을 확보한 덕분이다.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AAS를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해 시험한 결과 Cd값을 0.008 낮춰 2.8%의 항력을 개선했다. 이는 약 6km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 기술은 공력 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SUV와 같은 모델에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로터스자동차가 순수 전기차 고객을 위해 유럽에 전기차 충전소 60만개를 확보한다. 로터스는 보쉬, 모빌라이즈 파워 솔루션과 파트너십을 통해 유럽 내 로터스의 하이퍼 SUV, 엘레트라 고객을 위한 다양한 충전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 유럽 시장에 출시할 로터스의 새로운 하이퍼 GT 모델, 에메야 고객에게도 동일하게 지원한다.

로터스 고객은 영국과 독일,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30여 개국에서 보쉬의 충전 네트워크를 통해 60만개의 공용 전기차 충전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로터스 충전카드를 탭하는 것만으로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으며 충전 기록과 유지 비용, 배터리 상태 등 추가로 필요한 정보들은 로터스자동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빌라이즈 파워 솔루션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가정에 설치할 수 있는 충전 패키지를 제공한다. 해당 패키지에는 파워서플라이와 테더링 케이블, 설치비용이 포함돼 있으며 고객의 집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과도 호환된다.

이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로터스자동차만의 450kW 초고속 DC 충전기, 파워 캐비닛 및 충전 유닛을 포함한 초고속 충전 솔루션의 연장선이다. 로터스는 자사의 충전 솔루션을 보다 공고히 하며 2028년까지 순수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한다는 자사의 비전80(Vision80) 전략에 방점을 찍을 계획이다.

로터스 부사장 겸 최고 상업 책임자인 마이크 존스톤은 "전기차 도입에 있어 충전소 부재는 지금까지도 고객들에게 가장 큰 장벽으로 남아있다"며 "고객 부담을 덜고, 자동차 분야에서의 전동화를 이루기 위해 이번과 같은 다양한 산업군 간의 협업은 필수"라고 전했다. 


◆ 아우디가 프로토타입 아우디 RS Q e-트론으로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사막 랠리인 다카르 랠리에서 우승했다. 아우디 RS Q e-트론은 전기 전륜구동 차량으로, 고전압 배터리와 잔여 연료 기반의 리퓨얼(reFuel)로 작동하는 에너지 컨버터로 에너지를 공급하여 기존 연료보다 이산화탄소를 60%가량 적게 배출한다.

아우디 최고 경영자(CEO) 게르놋 될너는 "아우디는 모터스포트에서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아우디 스포트 팀의 다카르 랠리 우승을 축하했다. 그는 "전기 구동장치로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사막 랠리를 우승한 것은 '기술을 통한 진보'를 입증한 것이며, 전동화된 미래를 향해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함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2010년, 2018년, 2020년 랠리 우승을 거머쥔 스페인 출신의 카를로스 사인츠와 루카스 크루스는 이로써 네 번째 개인 승리를 거두었으며, 폭스바겐 그룹 소속으로는 두 번째 승리를 기록했다. 코스가 총 7883킬로미터에 달하는 2024 다카르 랠리는 대부분 400킬로미터 이상인 일반 스테이지와 서비스 없이 이어지는 두 번의 마라톤 스테이지, 주파 시간을 측정하는 4600킬로미터 구간이 특징이다. 40여 년에 걸친 랠리 커리어를 보유한 61세의 카를로스 사인츠는 루카스 크루스와 함께 총 8일간 12개 스테이지에서 선두를 기록했다.

아우디 스포트는 이로써 단 3년 만에 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레오나르도 파스칼리 박사의 기술 지도 아래 혁신적인 전기 구동장치로 또 하나의 역사적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우디는 1980년대 콰트로 사륜구동으로 랠리 자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낸 후, 서킷에서 수많은 우승과 타이틀을 차지했고 르망에서 이를 증명했다. 특히 효율적인 TFSI 구동장치, 전동화된 e-트론 콰트로 전륜구동과 LED 매트릭스 라이트, 아우디 레이저 라이트 등의 기술은 이러한 높은 수준의 혁신과 ‘기술을 통한 진보’를 상징한다. 


◆ 현대자동차가 23일 대형 트럭 엑시언트 프로의 연식 변경 모델 '2024 엑시언트 프로'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2024 엑시언트 프로는 상용 고객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승차감과 편의성을 향상하고 차체 및 일반 부품, 적재함의 내구성을 강화했다.

현대차는 2024 엑시언트 프로에 독일 이스리(ISRI)의 프리미엄 운전석 시트를 선택사양으로 운영하고, 카고 6X4와 트랙터 모델에 전축 에어 서스펜션을 추가해 동급 최고 수준의 승차감을 확보했다. 고객 선호도가 높은 이스리 프리미엄 운전석 시트는 운전 피로도를 낮춰주고, 전축 에어 서스펜션은 도로 상태 및 적재 하중에 따라 에어 스프링의 압력을 조절해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완화해 준다.

2024 엑시언트 프로는 ▲차량 외부에서 각종 램프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키 램프 체크 버튼' ▲캡 내부 후방에 옷걸이 등을 수납할 수 있는 '가로형 봉 타입 행거' ▲LED 번호판 램프 등 신규 사양을 탑재하고, 차선이탈 경보(LDW) 기능의 성능을 개선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을 돕는다. 이 외에도 트랙터 모델에는 트레일러 전장 연결 케이블을 최신 규격으로 적용해 각종 전장부품의 작동 전원 및 다양한 램프 장착을 지원함으로써 트레일러 활용도를 높였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프로의 방청 성능과 내구성도 한층 강화했다. 8X4 22톤, 10X4 25톤 카고 모델 적재함에는 방청 성능이 우수한 경량 신소재로 제작된 복합재 게이트(측면/후면)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해 부식을 방지하는 동시에 게이트 개폐 시 편의성도 높였다.

카고와 트랙터 모델에는 긴 수명을 자랑하는 LED 리어 콤비램프를 기본화하고 순차 점등식 방향지시등을 적용해 외관 디자인 및 시인성을 향상했으며, 램프 교환 주기도 늘렸다. 또한 6X2 트랙터에는 내구성과 정비성이 향상된 스플라인드 타입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해 브레이크 로터의 교환 주기를 늘렸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