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Today-자동차] 폴스타, 2025년부터 부산서 폴스타4 생산 外
상태바
[시경Today-자동차] 폴스타, 2025년부터 부산서 폴스타4 생산 外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11.1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스타, 르노 부산공장서 폴스타4 생산 합의
한국타이어, 독거 어르신에 난방용품 전달
벤츠, '서울 광장숲' 조성 위해 소나무 기증
현대차, 소방관 회복 위한 맞춤형 제작버스 전달
현대차그룹, 대학생 참여 '자율주행 챌린지' 개최
폴스타4 제조공장. 사진=폴스타
폴스타4 제조공장. 사진=폴스타

◆ 폴스타가 제조거점 다각화 전략하에 중국 항저우만에서 생산되는 전기 SUV 쿠페 폴스타4를 2025년 하반기부터 국내에서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폴스타와 지리 그룹, 그리고 르노코리아자동차는 북미 수출과 국내 시장을 위한 폴스타4를 르노코리아의 부산 공장에서 생산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는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이 북미 및 국내 시장에서 판매될 폴스타4 차량의 생산을 맡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공장은 23년의 차량 제조 경험과 약 2000명의 숙련된 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수출항과 바로 연결되는 지리적 장점을 갖고 있다. 폴스타는 개발 및 제조 과정에 있어서 자체 시설 투자가 아닌 협력사와 주요 주주들의 역량, 유연성과 확장성을 활용하는 자산 경량화 운영 방식을 펼치고 있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폴스타는 2024년 초 중국 청두와 2024년 여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의 폴스타3 생산을 시작으로 2025년 대한민국 부산에 이르기까지 총 3개국, 5개의 생산 거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성장 목표를 달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CEO는 "폴스타4는 부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전기 SUV로, 르노코리아의 새로운 출범과 미래 비전을 상징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파트너십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르노 그룹과 지리 그룹의 배경 아래 르노코리아가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10월부터 약 한 달에 걸쳐 한국사회복지관협회와 함께 독거 어르신들의 겨울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기간 한국타이어는 본사와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포함한 전국 17개 지자체 200여 가정에 온수 매트, 이불 등 난방용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건넸다. 

11월 3일과 10월 18일에는 한국타이어 본사 및 대전공장 임직원들이 각각 경기도 성남시 소재 한솔종합사회복지관,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중리종합사회복지관에 모여 특별한 선물도 제작했다. 한국타이어 임직원들은 양일간 독거 어르신들과 함께 '테라리엄(terrarium, 유리병 안에 토양과 반려 식물 등을 장식)'과 꽃바구니를 제작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다양한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나눔과 상생의 가치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는 '서울 광장숲' 조성을 위해 서울시에 소나무 7그루를 기증하고, 소나무숲 준공식을 진행했다.

10일 서울광장에서 진행된 준공식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 기증 소나무를 포함해 기업 및 단체에서 기증한 소나무 총 9그루가 전달됐다. 이번 소나무 기증은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가 지난해 서울시와 체결한 '그린플러스(GREEN+) 도시 숲 프로젝트'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 마티아스 바이틀 의장은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수종인 소나무를 서울의 대표적인 시민 광장에 기증함으로써 도심을 오가는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경관을 선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이 소나무는 변치 않을 메르세데스-벤츠 사회공헌위원회의 약속을 상징한다. 지역사회와 함께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변하지 않는 자세로 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재난현장 소방관을 위해 제작한 회복지원차.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가 재난현장 소방관을 위해 제작한 회복지원차. 사진=현대차그룹

◆ 현대차그룹이 재난의 최일선에서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을 위해 특수 제작한 회복지원차량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10일 포항시에 위치한 경북 119 특수대응단에서 '소방관 회복지원차 전달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은 회복지원차 2대를 경북과 강원 지역에 먼저 전달했다.

회복지원차는 현대차그룹의 양산형 이동식 사무공간인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를 개조한 프리미엄 특장버스로, 디자인과 설계를 비롯한 차량 제작 과정 전반에서 소방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차량은 ▲수분 및 열량 보충을 위한 조리 공간 ▲프리미엄 리클라이닝 시트가 적용된 개별 휴식 공간 10석 ▲누워서 휴식이 가능한 집중 휴식 공간 2석으로 구성된다. 또한 전동식 어닝 및 어닝 룸 텐트를 비롯해 버스 내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의자, 테이블, 간이 개수대, 안마기기도 별도로 제공해 소방관들의 편의를 높였다.

차량 내부의 벽면, 천장, 바닥, 시트에는 오염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했으며 별도로 오염 물질 제거를 위한 신발 건조기, 방화복 행거, 고압 에어건 및 워터건도 구비해 소방관들이 차량을 오랫동안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그룹은 경북, 강원에 이어 내년 6월까지 인천, 전북, 충남, 울산 지역에 차량을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이며, 수소전기버스인 마지막 8호차는 제주소방본부에 배치될 예정이다.

◆ 현대차그룹은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Real Track, 실차 개발 부문) 본선 대회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이다.

올해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로 개최됐다. 실제 레이싱 경기와 같이 3대의 자율주행차량이 동시에 출발해 2.7km의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총 10바퀴를 돌며 누가 가장 먼저 결승점을 통과하는 지를 겨루는 만큼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졌다.

모든 참가 차량은 서킷에 오르기 전 자율주행 기본 성능을 점검하는 별도 절차를 거쳤으며, 장애물 회피 및 주차 위치 준수 시나리오 등을 완벽하게 수행한 차량만이 최종 참가 자격을 부여받았다.

지난해 5월 모집 공고 이후 총 9개 대학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6개 팀이 서류/발표/현장심사를 걸쳐 본선에 진출했고 전날 예선전을 통해 ▲건국대학교 ▲인하대학교 ▲KAIST 3개 팀이 최종 결승전 참가 기회를 얻었다. 본선에 진출한 팀에게는 각각 아이오닉 5 1대와 연구비 최대 5천만원이 지급됐다. 차량은 자율주행시스템 구동을 위한 개조 작업을 거쳐 각 팀에 제공됐다.

참가팀은 각자 연구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센서류를 최적의 위치에 설치해 자율주행차를 제작했으며, 현대차·기아 연구원들이 직접 자율주행 차량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