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연체율 관리 가능 수준... 시스템 위기로 확대 가능성 없어"
상태바
금융당국 "연체율 관리 가능 수준... 시스템 위기로 확대 가능성 없어"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06.2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금융시장 현안점검 소통회의
현 상황 금융위기-저축銀 사태때와 달라
금융사, 자본충당금 적립 유도 통해 관리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최근의 금융권 연체율 상승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20일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사진) 주재로 금융시장 현안점검 소통회의를 열고 이같이 진단했다.

이날 회의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협회, 채권시장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근의 금융권 연체율 상승은 팬데믹이후 확대된 대출 증가세 감소와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통화긴축 과정에서 발생한 금리상승 등에 따라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나 저축은행 사태에 비해선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우리 금융사의 자본적정성 등을 감안할때 시스템적 위기로 확대될 우려는 없고 충분히 관리 가능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글로벌 금융위기때인 2008년 은행과 캐피탈, 카드, 보험사 연체율은 0.89%, 4.56%, 3.43%, 3.35%까지 치솟았다. 특히 저축은행 사태당시 상호금융은 2.86%(2012년), 저축은행은 21.7%(2013년)의 연체율을 각각 기록했다. 하지만 올 3월말기준 연체율은 은행 0.33%, 저축은행 5.07%, 캐피탈 1.79%, 카드 1.53%, 상호금융 2.42%, 보험 0.30% 등으로 위기상황때보단 크게 낮은 수준이다.

금융당국은 긴축적 통화정책으로 당분간 연체율 상승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높지만 연체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연체율 관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연체율 상승폭이 큰 저축은행, 여전사,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적극적인 연체채권 정리 및 연체율 관리를 독려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금융기관의 자본충당금 적립 유도, 부실채권 매각·상각 확대 등을 통해 금융사의 손실흡수 능력과 연체율 관리를 강화하고 충분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을 통해 연체율 상승에 따른 저신용자 신용위축에 대해서도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