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中 보세라운용과 ETF 교차상장 MOU 체결
상태바
KB자산운용, 中 보세라운용과 ETF 교차상장 MOU 체결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07.12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교차상장 제도 선제적 대응
"성과 우수한 중국본토 ETF 출시할 것"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왼쪽)와 가오양(Gao Yang) 보세라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지난 9일 상장지수펀드(ETF) 교차상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자산운용 제공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왼쪽)와 가오양(Gao Yang) 보세라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상장지수펀드(ETF) 교차상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B자산운용 제공

KB자산운용은 중국 보세라자산운용과 상장지수펀드(ETF) 교차상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와 상하이 거래소가 추진 중인 '한·중 ETF교차상장 제도' 시행에 앞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한·중 ETF교차상장이란, 한국에 상장된 ETF를 중국 현지운용사를 통해 상하이거래소에 상장하고 중국에 상장된 ETF를 국내 운용사 ETF로 한국거래소에 상장하는 제도를 말한다. ETF 교차상장이 본격화 될 경우 중국본토 ETF를 국내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하이거래소에 상장된 'Bosera 중국소비테마 ETF'를 KB자산운용이 교차상장하면 'KBSTAR Bosera 중국소비테마 ETF'로 상장된다.

중국 ETF시장은 3월 말 기준 순자산 210조원 규모로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CSI300과 같은 대표지수와 중국배당주, 과창판 ETF 등 300개가 넘는 다양한 ETF가 상장돼 거래된다. 

보세라자산운용은 중국의 자산운용업이 시작된 1998년 최초 설립된 자산운용사다. 운용자산 265조원의 대형 운용사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전략실 실장은 "보세라자산운용은 중국 국민연금인 사회보장기금과 해외 국부펀드의 자금을 관리하는 수익률 상위권의 대형운용사"라며 "투자자 선호도가 높고 성과가 우수한 중국 본토 ETF를 국내시장에 출시하고 중국 현지에도 KBSTAR ETF를 상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