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오픈
상태바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오픈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4.01.3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대환대출 인프라 확대 일환... 금리 할인 혜택 적용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확대에 따라 새로워진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금융당국의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대상이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전월세보증금 대출까지 확대된 데 따라 순차적으로 마련됐다.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서민·무주택자 등 실수요자의 주거금융상품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실수요 고객들의 금리 부담이 덜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기존엔 이사를 가서 목적물이 변경되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르는 경우에만 비대면으로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갈아탈 수 있었다.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확대로 전월세보증금 대출도 금리에 따라 갈아탈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는 앞서 작년 9월 비대면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를 선보인 바 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챗봇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유리한 갈아타기 조건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고객은 앱 화면에서 예상한도·금리, 카카오뱅크로 갈아타면 예상되는 연 이자 절감액까지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인지세, 예상보증료 등 추가 비용도 조회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주택금융공사 상품,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보유 중인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대출한도가 최대 5억원이며 임대차보증금 제한도 없다.  

대출금리도 주택금융공사 일반·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도 최저 연 3% 수준(2024년 1월 31일 기준)으로 제공한다. 대환 시에는 금리 할인 혜택도 적용되며 만약 혼인한 지 7년 이내 신혼부부일 경우 최대 0.2%포인트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모든 대출 상품의 중도상환해약금도 100% 면제한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추후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 주택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이다. 동일한 보증기관 간 갈아타기만 가능하며, 대출 가능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이내다. 단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는 계약 갱신으로 임차보증금이 늘어나면 해당 금액만큼 증액 대환도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그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더 나은 대출조건이 나오더라도 이사나 보증금 증액 등이 아니면 대환이 어려워 금리 상승 부담을 감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면서 "HF 일반·청년부터 SGI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상품을 경쟁력 있게 취급함으로써 금리 인상기 고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