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다, 생성형AI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주관
상태바
핀다, 생성형AI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주관
  • 정우교 기자
  • 승인 2023.12.1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연속 참여...수상자에 인턴십 기회
3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 빅콘테스트'에서 서희 핀다 CTO(사진 가운데)가 생성형AI 분야 최우수상 핀다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171819’팀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핀다
3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 빅콘테스트'에서 서희 핀다 CTO(사진 가운데)가 생성형AI 분야 최우수상 핀다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171819’팀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핀다

핀다는 제11회 2023 빅콘테스트 주관사로 참여해 대회 최초로 금융데이터 분석 관련 생성형AI 경진대회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빅콘테스트는 올해로 11회를 맞이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다. 핀다는 이 대회에서 한국신용데이터, 한국데이터거래소 등과 주관사로 나섰다. 

주관사 참여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핀다는 지난 대회에선 앱 내 유저 행동과 신용데이터에 기반한 실무형 문제를 출제했다. 핀다는 올해 대회에선 최초로 금융데이터 기반 생성형AI 문제를 출제하고 심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핀다 앱 로그 정보, 가명 신용 정보, 승인 대출 상품 정보 등 실제 금융데이터 1만개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참가팀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해당 데이터는 개인정보 노출 위험 방지를 위해 가명화 처리 후 참가팀에 제공되었다. 

핀다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고객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 과정에 생성형AI 모델 기반의 자동화된 분석 리포트를 제안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핀다 홈 화면 진입 고객 중 특정 기간 안에 대출신청 고객을 예측하기 위한 자동화 분석서와 핀다 홈 화면 진입 고객의 군집을 분석해 군집별 서비스 메시지를 제안하는 자동화 분석서를 생성형AI를 활용해 만드는 과제였다.

생성형AI 분야 수상자들에게는 핀다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채용된 인원은 인턴십 기간 중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생성형 AI 추가 데이터 학습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핀다 앱 내에 적용되는 생성형AI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이날 생성형AI 분야 최우수상인 핀다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171819팀의 김수호 씨는 "평소 생성형AI에 관심이 많아 이번 대회에 참여했는데 처음으로 생성형AI 분야의 수상자가 되어 뿌듯하다"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반인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금융데이터를 다루고, 기업 관점에서 생성형AI를 활용해 이를 어떻게 관리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게 돼서 뜻깊었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서희 핀다 CTO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금융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생성형AI 경진대회를 주관하고 미래 신기술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를 발굴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면서 "2년 연속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주관사로 참여하며 인정받은 핀다의 데이터 경쟁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생태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Tag
#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