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재에도 속수무책... '홈쇼핑 송출중단 파장' 어디까지?
상태바
정부 중재에도 속수무책... '홈쇼핑 송출중단 파장' 어디까지?
  • 이준영 기자
  • 승인 2023.09.0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현대·CJ, 방송 중단 결정... GS·신세계는 논의 중
SO 경우 시청 데이터 확인 가능... 수수료 인하 요구 근거
중단 길어지면 중소 사업자들에 피해 커질 우려
정부 적극 개입 통해 빠른 해법 모색 필요

홈쇼핑 업계가 방송사업자와 송출 수수료 갈등을 빚으며 송출 중단이라는 강수를 들고 나섰다. 올해 3월 정부가 나서 '대가검증협의체' 등의 기준을 마련했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1일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주요 업체들이 방송 중단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쇼핑사는 채널을 이용하는 대가로 유료방송사에 송출수수료를 지급한다.

롯데홈쇼핑은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와 계약을 종료하고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 CJ온스타일도 케이블TV 사업자인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 중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CJ온스타일은 송출 수수료 기본 협의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계약 종료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10월부터 서울(양천구·은평구)과 경기(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강원, 충남, 경북 등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에 가입한 시청자들은 CJ온스타일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들 지역의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68만가구로 알려져 있다.

현대홈쇼핑도 LG헬로비젼에 9월 말 이후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GS샵, 신세계라이브쇼핑 등도 방송 사업자들과 송출 수수료를 논의 중으로 전해진다.

홈쇼핑 업체들의 이같은 결정에 업계는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수년째 홈쇼핑 업체들의 수익은 하락세지만 송출 수수료는 꾸준히 상승세를 그려왔다.

올해 상반기 주요 홈쇼핑 업체 4개 사(CJ·롯데·GS·현대)의 영업이익 총합은 1,26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115억원 대비 40%가량 줄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2,572억원으로 약 6% 줄었다. 

특히 롯데홈쇼핑은 올해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90% 줄어든 5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현대홈쇼핑은 259억원으로 58%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롯데홈쇼핑이 중단을 결정한 사업자는 SO사업자(유료방송사업자)로 지역 케이블티브이들이다. SO사업자의 경우 실제적인 데이터 집계가 가능해 시청자가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홈쇼핑업체가 송출수수료 인하를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타 방송사업자와 달리 SO의 경우 시청 데이터 하락을 확인할 수 있어 이를 근거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할 명분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송사업자들도 이익의 절반이 송출수수료에서 나오기 때문에 쉽게 양보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TV홈쇼핑 업체가 유료 방송 사업자에 지급하는 송출 수수료 규모는 지속해서 증가해 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13년 7개 TV홈쇼핑 사업자가 지급한 송출 수수료 규모는 9,645억원이었으나, 지난해 1조9,065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TV홈쇼핑 업체들이 지급하는 송출 수수료의 매출액 대비 비중도 28.3%에서 65.7%로 증가했다.

유료 방송 사업자의 매출 중 홈쇼핑 송출 수수료 매출의 점유율도 지속적으로 올랐다. 2013년 전체 유료 방송 사업자의 방송사업 매출 대비 홈쇼핑 매출은 28.4%였으나, 지난해 33.5%까지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케이블 TV나 IPTV 가입자 수가 더 이상 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수수료를 계속 올린다면 결국 방송 중단 결정이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제언했다.

 

방송중단 도미노 '신호탄' 될까

이번 홈쇼핑사들의 방송 중단이 업계 전반에 걸쳐 확산될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유료방송사와 홈쇼핑사들의 갈등은 이미 10여년간 지속돼 왔다. 이번 방송중단 사태의 중심인 개별 지역 SO사업자는 매출 규모가 작지만 위성방송, IPTV까지도 불씨가 옮겨붙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 SO의 경우 지역 기반 방송인만큼 올해 국정감사에도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올해 3월 '홈쇼핑 수수료 가이드라인' 개정안을 내놓고 중재에 나섰지만 실제적인 효력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해당 개정안이 법적 강제력이 없다는 것이 이유다. 

NS홈쇼핑은 정부의 '대가검증협의체'를 신청한 상태다. 하지만 업계는 이러한 조치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 모습이다. 업계 관계자는 "협의체를 통한다 해도 방송사업자들이 양보를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는 않다"며 "최후의 수단으로 그냥 해보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가이드라인이나 협의체 등을 운영하며 중재에 나섰지만 결국 사업자간 도의적인 부분에 기대는 것이라 현실적인 대안이 나오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편, 오는 10월 4일 이상록 전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 대변인(전 국민권익위원회 홍보담당관)이 한국TV홈쇼핑협회 협회장에 새로 취임하면서 송출 수수료 관련 해법을 내놓을지도 귀추가 모인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 개별 SO의 경우 매출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홈쇼핑 사업자가 방송 중단을 결정한 것은 초유의 사태"라며 "해당 방송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중소사업자들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빠른 해결 방안을 강구해 국민과 중소 사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