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넘어 성장으로"... 고위드, 경영자 재무관리 노하우 전수
상태바
"생존 넘어 성장으로"... 고위드, 경영자 재무관리 노하우 전수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3.07.28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창업가클럽 토크룸 진행
김항기 고위드 대표가 26일 열린 토크룸에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고위
김항기 고위드 대표가 26일 열린 토크룸에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고위드

혁신 성장 스타트업을 위한 금융 서비스 고위드(대표 김항기)가 26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 이하 코스포)과 함께 스타트업 창업가 8명을 대상으로 토크룸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생존을 넘어 성장으로, 경영자의 재무 관리법’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스포의 창업가 성장 커뮤니티 ‘창업가클럽’의 일환으로, 시드 투자 또는 시리즈A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 창업가들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총 8명의 스타트업 대표가 참석했으며 멘토를 맡은 김항기 대표는 금융업계 종사 경력과 스타트업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창업가들에게 투자 단계와 시장 상황에 따른 올바른 재무적 판단 및 위기관리 노하우를 전달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투자유치 이후 비용 운영’, ‘급격한 외형 성장으로 증가한 지출 비용 관리’ 등에 대한 고민을 공유했다.

특히 고위드 김항기 대표는 보수적 운영과 공격적 투자가 필요한 시점에 대한 질문에 “지금껏 크게 성장해온 기업들의 경우 화폐의 가치가 낮아지고 시장이 저점 일수록 양적 성장(Quantity)을 위해 인력과 설비에 투자하고, 시장과 화폐 가치가 고점일 때는 오히려 직원들과 기업 운영의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는 질적 성장(Quality)에 집중해 왔다”며 “거시적인 경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눈을 기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물음에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현실을 회피하거나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위기의 순간에 창업가 스스로가 회사의 모든 책임을 혼자 떠안으려고 해서도 안 된다”며 “회사에 크고 작은 위기가 찾아 왔을 때 이해 관계자들과 충분히 상의하고 결정하되, 스스로는 선택에 앞서 올바름과 현명함을 항상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고위드 김항기 대표는 15년간 증권가 애널리스트로 활동했으며 이후 자산운용회사를 설립하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마켓컬리, 씽씽, 프리미엄 독서실 작심, 주차장 솔루션 파킹클라우드에 투자를 수행한 바 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2020년 혁신 스타트업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을 설립했다.

고위드는 스타트업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만들고 있으며, 국내 최초 스타트업을 위한 법인카드 고위드 카드를 시작으로 카드 지출관리, 스타트업 맞춤형 SaaS 할인 제공 등 스타트업의 생애주기에 필요한 금융 상품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