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올인' 순방 마친 尹대통령... 민생에 집중
상태바
'경제 올인' 순방 마친 尹대통령... 민생에 집중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3.01.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호 영업사원' 자임... 경제적 성과 총력
"국무위원들도 외국기업 애로 경청해달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의 300억달러 투자 유치는 압도적이고 전례 없는 규모로, 제2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2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UAE·스위스 순방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순방 후속 조치를 당부하면서 "저도 빠른 시일 내 수출전략회의와 규제혁신전략회의를 통해 사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순방 성과가 민생경제 회복과 미래성장 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 부처가 총력을 쏟아야 한다는 구상이다. 해외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토대를 마련한 만큼 가시적인 민생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구체화해달라는 주문이다.

윤 대통령은 비공개회의에서도 한·UAE 투자협력 플랫폼의 과감한 개방을 강조하며 "보다 많은 부처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1호 영업사원'을 자임한 윤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도 기업의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순방기간 만난)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제 사무실이 언제나 열려 있으니 한국을 방문할 때 편하게 찾아달라고 했고, 애로 사항도 대통령에게 기탄없이 얘기해 달라고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무위원들도 외국 기업의 애로 사항을 좀 많이 경청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 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자"고 역설했다. "규제·노동 등 모든 시스템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우리 제도를 정합시키지 않으면 (외국에서) 투자도 하지 않을 것이고 우리 기업이 국제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대통령은 "총성 없는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이 혼자 싸우도록 만들 수가 없다"며 정부와 민간이 한 몸으로 뛰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UAE 내 추가적인 원전 협력과 제3국 공동진출도 공식화했다. 윤 대통령은 "바라카 원전의 성공을 토대로 추가적인 원전 협력과 제3국 공동 진출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탈원전 정책으로 붕괴 위기에 처한 국내 원전 생태계를 빠르게 복원하고 원전 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UAE로부터 유례없는 투자를 이끌어낸 만큼 대통령이 직접 후속 조치들을 챙길 것"이라며 "수출전략회의에서 각 부처에 투자 이행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출전략회의는 이달 말 혹은 다음달 초쯤 예정돼 있으며, 현재 각 부처가 회의를 준비 중이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영빈관에서 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 법제처로부터 2023년도 업무보고를 받았다.

업무보고는 '법과 원칙이 바로 선 나라, 함께 잘사는 공정한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이완규 법제처장, 관련 교수·전문가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 성범죄·마약범죄·불법집단행동 등 범죄와 불공정 행위 예방 등 관련 기관에서도 20여명이 참석했다.

법무부는 '미래번영을 뒷받침하는 글로벌 선진 법치'를 주제로 범죄 대응, 출입국·이민정책, 반법치행위 강력대응, 법질서 인프라 구축, 인권보호 등 5대 핵심과제에 대해 보고했다.

공정거래위는 '원칙이 바로 선 공정한 시장경제'를 주제로 혁신경쟁 촉진,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정거래 기반 강화, 대기업집단제도 합리적 운영, 소비자 권익보장 등 4대 핵심과제를 보고했다.

법제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 법제로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를 주제로 국정과제 신속 추진을 위한 입법 총괄·조정 강화, 지방시대 실현 위한 법체계 전환, 만 나이 정착과 사회적 약자 지원 법령 정비, 국민과 소통하고 세계와 협력하는 법제서비스 등 5대 정책과제를 보고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