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진 정치·사회 통합"... 2023 시민사회 화두는 '중꺾시'
상태바
"갈라진 정치·사회 통합"... 2023 시민사회 화두는 '중꺾시'
  • 박주연 NGO저널 기자
  • 승인 2023.01.04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참여연대 등 "민생경제 중심의 정책 기대"
불평등 넘어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시민의 힘'
"퇴행과 폭주, 무책임과 불통에 맞설 것 다짐"
사진=참여연대
사진=참여연대

2023년 계묘년을 맞아 재도약을 다짐하는 각계의 새해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일 새해 첫 공식 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과 대통령 참모 등과 함께 현충탑에 헌화, 분향하고 “위대한 국민과 함께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중앙·지방정권이 교체되고 경제불황과 이태원 참사 등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속에서 시민사회도 새해를 맞아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있는 모양새다.

참여연대는 2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주요임원 및 상근 활동가들이 2023년 활동 포부를 밝히고 단단한 연대를 다짐하는 취지로 ‘퇴행과 폭주에 맞서, 불평등과 차별을 넘어 꺾이지 않는 시민의 힘으로 승리하는 2023’라는 제목의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참여연대는 이 자리에서 “2022년은 대통령선거와 함께 시작했다. 시민들은 ‘정치가 희망이 되는 2022년’을 바랐지만 거대 양당 간 쟁투판이 된 선거에서 우리가 마주한 풍경은 갈라진 사회, 갈라진 정치였다”며 “그렇게 출범한 새정부는 국민통합, 공정과 상식을 내세웠지만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을 무시하고, 시민들을 편가르는 언사를 서슴치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사회가 애써 쌓아온 사회안전망과 공공성을 ‘민간’, ‘자율’, ‘자유’의 이름으로 허무는 일에 스스럼이 없었다”면서 “국가의 무능한 대처, 조직적 무책임으로 비극적 참사가 벌어졌고 159명이 유명을 달리했지만 정부는 책임을 부인하고 후안무치하게 비통에 젖은 이들을 외면하고 짖누를 뿐”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가히 퇴행, 폭주, 무책임, 불통 그리하여 켜켜이 누적된 불평등과 차별을 우리는 지난해 내내 마주했다”고 덧붙였다. 

2023년 새해를 맞아 각계에서 희망과 포부를 담아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2023년 새해를 맞아 각계에서 희망과 포부를 담아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있다./사진=픽사베이

참여연대는 “다시 마주한 새해, 참여연대는 지난 1년간 많은 사람들이 목소리 높이고, 외치고, 그 뜨거움을 이어가고 있는 국회 농성장 앞에 섰다. 농성을 풀고 돌아간 동료들의 자리엔 또 다른 천막이 세워져 있다”며 “퇴행과 폭주로 점철된 지난해를 뒤로하고 참여연대는 단단한 연대의 마음으로 국회 앞에서 새해를 맞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참석자들은 꺾이지 않는 시민의 힘으로 2023년 퇴행과 폭주, 무책임과 불통에 맞설 것을 다짐했다”고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별도의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은 가운데 윤 대통령 신년사에 대한 논평을 발표했다.

경실련은 “윤 대통령이 신년사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지금 우리 경제는 침체 된 상황에 놓여있다. 작년 말 2023년 경제정책방향과 함께 발표한 2023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6%로 작년 2.5%보다 0.9%p 낮아졌다”며 “민간 경제연구소들 또한 2% 미만을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통령이 언급한 재벌중심의 수출전략과 추상적인 노동·교육·연금 개혁만으로는 경제의 회복은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상가상으로 신년사에서는 현 정부의 4대 경제정책기조인 ‘자유‧혁신‧공정‧연대’ 중 공정은 언급되지 않아, 경제 양극화와 불평등이 더욱 심화 될 가능성도 크다”며 “따라서 대통령과 정부는 지금이라도 재벌과 대기업 중심의 성장정책과 규제 완화 기조를 버리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한 공정경제정책과 민생경제 중심의 정책으로 선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NGO저널에도 실렸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