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 고객 확보'...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브랜드 인지도 향상 힘준다
상태바
'충성 고객 확보'...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브랜드 인지도 향상 힘준다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2.02.2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C 던킨, '던킨 선릉역점' 오픈
교촌, 자사앱 통해 충성고객 확보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 선봬
도넛 브랜드 던킨이 지난 23일 서울 선릉역점을 오픈했다. 사진=SPC
도넛 브랜드 던킨이 지난 23일 서울 선릉역점을 오픈했다. 사진=SPC

식품·프랜차이즈업계가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신규 매장 오픈, 구매앱 오픈 등 소비자들이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먼저, 도넛 브랜드 던킨이 '던킨 선릉역점'을 지난 23일 오픈했다고 25일 밝혔다.

던킨 선릉역점은 ‘더 맛있고, 더 신선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새로운 운영 전략을 적용한 매장으로, 하루 평균 2,000개 이상의 도넛을 판매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던킨 라이브 강남'의 성과에 힘입어 기획됐다. 제품 원료와 맛, 품질에서 프리미엄을 지향하며, 고메 도넛, 선릉역점만의 특화 메뉴 등 다른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제품을 선보인다. 도넛을 직접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오픈 키친과 감각적인 매장 인테리어도 던킨 선릉역점에 새롭게 도입됐다.

던킨 선릉역점은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했다. 던킨은 상권 특성을 고려해 도심 속에서 즐기는 '브런치 컨셉 도넛'과, '왕꼰 대꽈배기'를 매장 특화 메뉴로 새롭게 선보이면서, 직장인들의 평범한 일상을 특별한 '미식 일상'으로 바꾸는 공간으로 완성시켰다.

던킨을 상징하는 오렌지, 마젠타 컬러에 깔끔한 우트톤의 인테리어도 눈길을 끈다. 도넛의 기본 형태인 원형을 모티브로 한 부드러운 라인이 특징으로, 매장 외부 간판은 물론, 내부에 동그란 의자와 탁자, 조명 등을 비치해 매장 전반에 우아한 곡선미를 강조했다.

다양한 패턴이 돋보이는 뮤럴(mural, 벽화)과 벽면 인테리어는 매장의 포인트다. 또 아날로그의 느낌을 살린 세로형 초슬림 디지털 메뉴보드와 매끄러운 곡면 형태의 대형 LED 패널을 설치, 맛있고 역동적인 영상을 구현하며 새로워진 던킨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SPC그룹 던킨 관계자는 "'던킨 선릉역점'은 플래그십 스토어 '던킨 라이브 강남'의 성과를 잇는 매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며 "도심 속 바쁜 일상 속에서 고객들의 맛있는 '미식 일상'을 책임지는 공간으로 태어난 '던킨 선릉역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사진=교촌치킨
사진=교촌치킨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교촌치킨은 자사 주문앱 활성화를 통해 충성 고객 확보 및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교촌이 지난 6개월 간 주문앱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재주문 고객 비율이 전체 주문 고객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촌은 주문앱 이벤트 및 차별화된 혜택과 작년 2월 진행한 주문앱 개편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재주문으로 이어지는 등 충성고객 확보에 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주문 시 적립되는 포인트와 주문앱 이벤트를 통해 발급되는 쿠폰의 사용률도 전체 주문의 약 10% 가까이를 차지하며 주문앱 고객들의 활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작년 2월에는 고객 편의성 향상과 멤버십 제도 강화를 위해 자체 주문앱을 개편했다. 빠르고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AWS)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개인화된 홈 화면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환경(UI)을 대폭 개선했다. 이와 함께 늘어나는 모바일상품권 이용에 맞춰 이미지 불러오기, 바코드 인식하기 등의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주문 및 멤버십을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코카-콜라
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새로운 글로벌 이노베이션 플랫폼인 '코카-콜라 크리에디션(Coca-Cola Creadition)'을 공개하고 이를 통한 첫 번째 프로젝트인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Coca-Cola Zero Stardust)' 한정판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코카-콜라 크리에디션’은 코카-콜라 브랜드의 상징성을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와 컬래버레이션, 문화 트렌드와 접목해 독창적인 감각으로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창조하는 글로벌 혁신 플랫폼이다.

코카-콜라는 지난해 하반기 새로운 글로벌 슬로건 '리얼 매직'을 공개한 바 있다. 이를 확장한 '크리에디션' 플랫폼은 다양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코카-콜라 한정판 및 현실과 디지털 세계를 아우르는 특별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탄생했다.

앞으로 무한한 상상력이 펼쳐질 '코카-콜라 크리에디션'이 선보이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우주에서 온 짜릿함을 담은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이다.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는 136년간 지구에서 일상 속 짜릿함을 전해 온 코카-콜라가 우주 어딘가에도 있을 것이라는 상상력에서 출발했다. 미지의 세계이자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는 우주라는 공간에서 날아온 '코카-콜라 제로 스타더스트'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짜릿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