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들의 최애템 '전투식량', 자주 섭취하면 비만 초래"
상태바
"군인들의 최애템 '전투식량', 자주 섭취하면 비만 초래"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6.05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칼로리 열량 높아 과다 섭취 시 비만·고혈압 위험
군인들이 야외 훈련 또는 전투 시 식사로 사용하는 전투식량은 고칼로리에 열량이 높아 잦은 섭취 시 비만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사진=365mc
군인들이 야외 훈련 또는 전투 시 식사로 사용하는 전투식량은 고칼로리에 열량이 높아 잦은 섭취 시 비만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사진=365mc

전투식량은 군인들이 취사가 어려운 야외 훈련 또는 전투 시 섭취하는 대용식이다. 하지만 여러 매체를 통해 전투식량에 대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찾아 먹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별 생각 없이 전투식량을 자주 섭취할 경우 높은 칼로리로 복부 지방을 초래할 수 있다. 인천 글로벌365mc병원 김샤론 영양사의 도움말을 통해 일반인들도 현명하게 전투식량을 즐기는 방법을 알아본다.

전투식량의 기본, ‘고칼로리’

전투식량은 그 특성상 칼로리가 높을 수밖에 없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잘 싸우기 위한 최선의 조건은 바로 병사들을 ‘잘 먹이는 것’이었다. 나폴레옹은 ‘군대는 잘 먹어야 잘 싸운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1980년대부터 전투식량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다. 요즘 우리 장병들에게 보급되는 전투식량은 4가지 형태다. ▲뜨거운 물에 데우는 방식의 1형 ▲뜨거운 물을 부어서 먹는 2형 ▲물을 사용하지 않고 발열체로 데워서 먹을 수 있는 즉각 취식형 ▲조리 없이 간단하게 바로 섭취할 수 있는 특전식량 등이 있다. 특전식량은 땅콩강정, 압착식, 소시지·햄류, 땅콩크림, 분말형 이온음료 등 고열량식 등이다.

훈련 시 식사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일반 전투식량을 섭취한다. 이동이 시급하거나 밥을 먹기 어려운 환경에서는 특전식량을 섭취하며 작전을 수행하거나 이동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투식량 1회분의 경우 약 1100kcal다. 국내 성인 남성 1일 섭취 권장 칼로리가 2400kcal임을 감안하면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다.

휴대가 간편하고 가벼운 특전식량도 1000Kcal로 열량이 높다. 전투식량에 비해 탄수화물 비중이 낮고 지방함유량은 15% 더 높다. 전시 등 급한 상황에서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김샤론 영양사는 “전투식량은 전시 상황에서 폭발적인 칼로리 소모가 이뤄지는 군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며 “기존 성인의 일일 권장 소모열량을 뛰어넘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맛없어도 안되고, 너무 맛있어도 곤란

흔히 고칼로리 음식은 무조건 맛있을 것이라고 여겨지지만, 고열량의 전투식량에서는 ‘살찌는 맛’을 느끼기 힘들다.

전투식량의 맛이 형편없을 경우 장병의 사기가 떨어지지만, 너무 맛이 좋을 경우 한꺼번에 많이 먹어 비상식량으로서의 기능이 떨어지기 쉽다. 비상시가 아닌 평시에도 간식처럼 먹다 정작 비상식량이 필요해질 비상시까지 남아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투식량을 일부러 맛이 없도록 만들기도 했다. 세계적인 초콜릿 생산업체인 허쉬는 2차대전 당시 미국으로부터 아예 ‘맛없는 군용 초콜릿을 개발해달라’는 요구를 받기도 했다.

일상에서 잦은 섭취, 지방 축적 지름길

최근 전투식량은 군인이 아닌 민간인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등산·캠핑·낚시 등 야외활동이 늘면서 간편한 전투식량의 수요가 덩달아 늘어났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여러 차례 등장하고, 유튜브 등 SNS에서도 전투식량을 섭취하는 콘텐츠가 꾸준히 노출되는 것도 전투식량의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이 전투식량을 너무 자주 섭취하는 것은 곤란하다. 우선 전투식량은 영양보다는 열량을 채우기 위한 식품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영양 면에서도 오래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다. 전투식량은 기본적으로 탄수화물·당분 위주의 영양소로 구성돼 있고, 단백질 함량도 낮은 편이다.

김샤론 영양사는 “전투식량 제조 시 ‘장기적인 영양학적 균형’은 고려의 대상이 전혀 아니어서 일상에서 자주 섭취하면 비만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에 노출되기 쉽다”며 “전투식량을 즐기는 사람의 경우 나트륨 체외 배출을 유도하는 칼륨 함량이 풍부한 우유, 오렌지, 바나나, 부추, 쑥, 시금치 섭취를 권하며,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전투식량의 화학물질이 함유된 포장지나 일회용 발열제는 환경호르몬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