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칼럼] 한국경제, 소상공인에 달렸다
상태바
[시경칼럼] 한국경제, 소상공인에 달렸다
  • 최병율 칼럼
  • 승인 2016.12.0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병율

최병율 / 한국인테리어산업협동조합 이사장

최근 한국경제가 살아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중소상공인들은 체감경기는 여전히 계절만큼이나 여전히 싸늘하다. 국가의 미래를 생각할 때 자동차, 철강, IT등 대기업의 경쟁력은 강화돼야 한다. 하지만 동시에 중소상공업계의 터전 또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중소상공업계가 무너지면 한국경제 생태계가 파괴되고 뿌리산업이 멸종될 수 있다. 대형마트 한 개가 생기면 4-7개의 전통시장이 직격탄을 맞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대기업이 소상공 업종에 침투한 분야는 수퍼마켓, 제빵제과, 산업용재, LED, 인테리어공사, 페스트푸드점, 체인사업 등 셀수 없을 정도다.

특히 필자가 몸담고 있는 인테리어공사 업종의 경우 오래전부터 LG그룹과 KCC그룹이 건축자재 판매와 공사수주 부문을 잠식한 상태다. ㈜한샘이 부산 해운대구 우동 일대 2700㎡ 부지에 지상 8층 지하 5층 연면적 2만3600㎡ 규모의 국내 최대 규모의 홈 인테리어 전문 유통매장을 오픈해 타격을 준 것이 비근한 예이다.

단순히 가구와 생활용품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 아닌 전문가인 가구 코디네이터가 상주해 맞춤형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선진국형 매장이다. 지역 인테리어 점포들이 타격을 받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벌써부터 폐업 내지 업종 전환의 서글픈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다.

인테리어 업계는 이미 지난 10년간 문을 닫는 업소가 12만곳에 이를만큼 극단적인 포화상태에 이른 상태다. 인건비와 건축 자재비는 하루가 멀다하고 치솟는 반면 일감은 눈에 띄게 줄면서 출혈 경쟁까지 마다하지 않고 있다.

이런 마당에 대형 자본까지 밀려들 경우 영세 상인들은 벼랑끝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 이 사태를 과연 누가 책임질 것인가? 대한민국 헌법 제123조3항에 정부는 중소기업을 보호 육성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정부와 정치권은 국회에서 합의된 유통법과 상생법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한국 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소상공인들의 업종을 앞장서 보호해야 한다.

한국경제의 미래는 대기업이 전부가 아니다. 한국경제의 뿌리인 소상공인의 이익 보호에 정부와 정치권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중소상공인이 강한 나라, 소상공인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