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S&P 지속가능성 평가서 식품기업 Top5 등극
상태바
풀무원, S&P 지속가능성 평가서 식품기업 Top5 등극
  • 배소라 기자
  • 승인 2024.02.1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식품사 중 최고 순위
KPI에 ESG 성과 의무 반영
사진=풀무원
작년 3월 풀무원 주주총회에서 이효율 풀무원 대표가 참석한 주주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풀무원은 주요 경영진 핵심성과 지표(KPI)에 ESG 성과를 의무 반영해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임원 보상을 연계했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은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S&P Global이 발표한 2023년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CSA(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 구 DJSI)에서 지속가능성을 인정받아 처음으로 식품 분야 글로벌 Top 5에 등극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이번 평가에 참여한 글로벌 식품기업 중 상위 1%에 해당하며, 국내 식품사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다.

풀무원은 또 글로벌 식품기업 중 경제·거버넌스 영역 1위를 차지해 명실상부 글로벌 ESG 선도기업임을 입증했다.

S&P CSA(Corporate Sustainability Assessment)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평가와 투자 분야에서 세계적인 공신력을 자랑하는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에 기반한 경제적 성과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결과는 지속가능성과 ESG 투자 관련 지수 구성에 활용된다.

지난 7일 발간된 S&P 연례보고서(Yearbook)에 따르면 이번 CSA 평가에 전 세계 62개 업종 9,4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이 중 식품 산업에선 260개 기업이 참여했다.

풀무원은 경제·거버넌스 영역에서 중대성 평가, 리스크 및 위기 관리, 공급망 관리, 환경 영역에서 용수 관리와 생물 다양성, 사회 영역에서 인권경영과 건강과 영양 이슈에서 강점을 보였다.

풀무원은 이중 중대성 평가(Double Materiality Assessment)를 통해 풀무원과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주는 중점 이슈를 선별하는 데서 더 나아가 목표 대비 성과를 경영진 보상과도 연계해 지표를 관리하고 실행하고 있다. 풀무원은 특히 주요 경영진 핵심성과 지표(KPI)에 ESG 성과를 의무 반영해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임원 보상을 연계했다.

리스크 및 위기 관리 부분에서도 글로벌 최고 수준을 인정받았다. 풀무원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협하는 리스크 요인을 재무적 영역에서 비재무적 영역까지 확대해 전사 통합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리스크 식별에서부터 평가, 대응,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따라 통합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특히 기후 변화 및 환경 관련 법률 변화와 관련한 잠재 리스크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법률 변화에 따른 대응을 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공급망과 관련해서 풀무원은 ‘협력기업 행동규범’을 마련해 이에 동의하는 협력기업과 거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행동규범 내에는 사업장 안전과 보건, 인권, 환경 책임, 윤리 경영 등 협력기업이 지켜야 할 사항이 포함돼 있다. 풀무원은 또 풀무원 사업 영향도가 큰 핵심 협력 기업을 선정하여 외부 전문 기관을 통해 공급망 ESG 진단도 실시하고 있다.

환경경영에서는 용수 관리와 생물 다양성 부분에서 지난해 대비 개선을 보였다. 풀무원은 수자원과 관련된 위험과 기회를 식별하여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용수 효율을 대폭 증대하고 수자원 관리 과제를 설정하여 관리 중이다.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계로 직접 방류하는 사업장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법에서 요구하는 수치의 50% 미만 또는 농업용수 수질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풀무원은 'Eco-Caring(친환경 케어)' 전략 하에 생물 다양성 관련해 'Nature Positive Commitment'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이 정책에는 2050년까지 생물다양성 보존 지역 및 인근 사업장에서 사업 운영으로 인한 생물다양성 손실이 없도록 방지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담았다.

풀무원은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2022년 8월 식물성 식품과 동물복지 식품을 핵심으로 하는 지속가능식품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을 론칭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풀무원은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No.1 지속가능식품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업 역량을 풀무원지구식단에 집중해 국내 지속가능식품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제품 라인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 영역에선 인권경영에서 지난해 대비 개선을 보였으며, 건강과 영양에서는 2년 연속으로 업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풀무원은 세계인권선언,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UNGP)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인권 정책을 기반으로 정기적인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리스크를 식별하고 완화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공식 구제 절차 채널을 통해 인권침해 관련 안건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슈 확인 시 신속하게 구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제품 개발과 마케팅 과정에서 소비자의 건강과 영양을 고려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건강과 영양' 부분에선 소비자의 영양 균형을 고려한 식단을 지향하며 제품을 만들고(Nutrition Balance), 환경을 생각한 제조과정과 사업장 설계는 물론 포장 원칙을 준수하며(Eco-Caring), 클린라벨(Clean Label)을 통해 원료와 첨가물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노력을 높게 평가받았다.

오경석 풀무원 지속가능경영실장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 아래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이번 CSA 평가에서 자사가 글로벌 기업과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는 ESG 선도기업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다"며 "앞으로도 경제적·사회적·환경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성 있는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