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 vs '기업 유치' 결론 나나... 강남 서울의료원 사업계획 용역 마무리
상태바
'임대주택' vs '기업 유치' 결론 나나... 강남 서울의료원 사업계획 용역 마무리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4.02.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료원부지 사업계획 수립' 용역기간 지난해 12월까지
검증기간 1달 거쳐 이달 중 발표 가능성 높아
사업 용엽 결과에 대해 서울시는 “묵묵부답”
강남구 “시에 수시로 결과 확인 중이지만 비공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조감도. 빨간색으로 테두리를 친 부분이 서울의료원 부지. 서울시는 LH와 '임대주택'을, 강남구는 '글로벌 기업 유치용'으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서울시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조감도. 빨간색으로 테두리를 친 부분이 서울의료원 부지. 서울시는 LH와 '임대주택'을, 강남구는 '글로벌 기업 유치용'으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서울시

‘공공분양을 하겠다’는 서울시와 ‘글로벌 기업 유치용으로 사용하겠다’는 강남구의 이견으로 수십년간 미뤄져 온 서울 삼성동 서울의료원 부지의 사용법이 최종 결정 날 전망이다.

본지 취재 결과 서울시가 지난해 2월 발주한 ‘서울의료원부지 사업계획 수립용역’의 용역 기간이 한달 지난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가 2023년 2월 5억원을 들여 발주한 ‘서울의료원부지 사업계획 수립용역’의 사업기간은 2023년 12월까지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용역의 목적은 3가지다. 첫 번째는 ‘옛 서울의료원 부지의 사업계획 수립’, 두 번째는 ‘도입용도별 사업방식 및 주체 등 실현방안 마련’, 세 번째는 ‘각 부지별 구체적인 사업성 분석 실시’다. 사업계획을 수립하겠다는 것은 수년간 이견을 보여 온 서울시와 강남구의 이견을 사실상 매듭짓겠다는 의미다.

통상적으로 용역 검증 기간이 한 달 가량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종 결과는 이달 중 발표될 전망이다.

이와 용역 결과에 대해 서울시는 "추후 연락드리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연락이 오질 않았다. 강남구는 “계속 서울시에 전화 등을 통화 용역 결과를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서울의료원 부지 사용 방식은 10년 동안 해결되지 못한 난제였다. 당초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부지를 ‘잠실 MICE’의 업무 지원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했다. 이미 각종 사업 계획에 서울의료원 부지를 ‘MIIC 업무 지원 공간’으로 확정 표현했다.

당시 경실련이 서울의료원 부지를 주거 난에 처한 시민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느냐는 민원에 서울시는 “서울의료원 부지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계획에 따라 국제업무·마이스 지원공간으로 세부개발지침이 마련됐마”며 “장기임대보다는 민간에게 매각하여 개발하는 것이 체계적 지역개발에 더 효율적이라 생각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때문에 부지도 민간에 매각하려고 했다.

하지만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 8·4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3천가구 공급을 발표했고,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인 북측 부지에 550가구, 남측 부지에 250가구, 총 800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짓는 것으로 계획을 선회했다.

이 과정에서 강남구와의 빚어진 충돌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강남구는 당시 코엑스~잠실종합운동장 일대와 함께 ‘국제교류복합지구’ 시설 위주로 조성해야 한다며 공공임대아파트 건설 반대의견을 냈다. 강남구청장은 한발 더 나아가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는 공간을 활용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서울의료원 부지 인근 주민들도 해당 부지를 지구단위계획까지 변경해가며 공공주택을 공급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금싸라기 땅에 ‘청녕용 공공임대주택’, ‘공공분양’을활용하는 것은 매우 큰 특혜이자 부지 성격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