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국민 눈높이 맞는 상생안 마련"
상태바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국민 눈높이 맞는 상생안 마련"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3.12.0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통제 강화 위해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 마련"
1일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
1일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은행연합회

조용병 신임 은행연합회장이 취임 첫 날 “국민의 신뢰를 되찾기 어려웠던 이유를 고민해 보고, 은행 입장이 아니라 국민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만 한다” 강조했다.

조 회장은 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 경제는 글로벌 공급망 경색과 중국의 경기침체 우려, 가계부채 문제 등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고 3고(高) 현상으로 국민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그간 은행권은 은행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 이행 중요한 과제로 강조해 왔지만, 오늘날의 어려운 경제 상황과 외부의 평가에 비추어 볼 때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만큼의 노력을 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그는 이어 “국민의 신뢰 없이 은행은 존재할 수 없으나, 최근엔 부실한 내부통제로 금융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큰 실망을 안겨줬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도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안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조 회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생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행은 경제 생태계의 일원으로 구성원 모두와 협업·공생하고 효율적인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촉진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은행권에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조 회장은 “현재 은행권의 편중된 수익구조와 불충분한 디지털 경쟁력은 은행이 혁신을 회피하고 쉬운 영업에 치중한다는 인상을 줘 은행의 수익 창출 노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한 것이 사실”이라며 “과감한 혁신가의 모습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회장은 “은행을 둘러싼 환경은 새롭고 낯선 길과 같겠지만, 무신불립의 각오로 흔들림 없이 나아간다면 국민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 모두 국민의 희망이 돼 미래를 열어가자”고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