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금융그룹, 지주 경영 본격화... 김용범·최희문 '투톱' 구축
상태바
메리츠금융그룹, 지주 경영 본격화... 김용범·최희문 '투톱' 구축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3.11.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전반의 재무적 유연성 강화"
메리츠금융지주 김용범 부회장, 최희문 부회장. 사진=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김용범 부회장, 최희문 부회장. 사진=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그룹이 지주 중심 경영 체계를 구축한다. 더불어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과 최희문 메리츠증권 부회장이 모두 지주에서 그룹 경영 전반을 총괄한다. 

21일 메리츠금융지주는 전날(20일) 이사회를 열고 김용범 부회장을 그룹부채부문장에, 최희문 부회장을 그룹운용부문장에 선임하는 인사를 결정했다. 지주와 메리츠화재 대표를 겸임하던 김 부회장은 지주 대표만 맡게 된다. 최 부회장은 메리츠증권 CEO에서 물러나고 지주로 자리를 옮긴다.

그룹부채부문은 그룹의 자금 조달 부문을, 그룹운용부문은 자산 운용 부문을 통합 관리하게 된다. 메리츠그룹은 "지주 중심으로 자원 배분 효율성을 높이고 그룹 전반의 재무적 유연성을 강화하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2011년 메리츠그룹에 합류했으며 2013년 지주 대표, 2015년 화재 대표에 올랐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3분기 순이익 4963억원을 올리며 삼성화재를 제치고 처음으로 손해보험사 1위에 올랐다. 메리츠화재는 올해 공식 도입된 새 회계기준(IFRS)에 대비해 김 부회장 주도로 2018년께부터 자체 회계기준을 마련하고 수익성 높은 상품 위주로 라인업을 개편했다.

최 부회장은 2010년부터 14년간 메리츠증권을 이끌었다. 크레디트스위스퍼스트보스턴(CSFB) 부사장, 골드만삭스 홍콩지점 상무 등을 거친 최 부회장은 미국식 금융 시스템을 한국에 이식한 인물로 꼽힌다. 최 부회장 취임 당시 206억원이었던 메리츠증권의 순이익은 지난해 8280억원으로 40배 넘게 늘었다.

메리츠그룹은 두 부회장 후임 CEO 등 계열사 임원 인사도 실시했다. 금융업계에선 이번 신임 CEO 인사가 차세대 경영진을 발굴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메리츠증권 신임 대표에는 장원재 사장(세일즈&트레이딩부문장)이 선임됐다. 서울대 수학과 학·석사, 미국 미네소타대에서 수학 박사학위를 받은 금융공학 전문가다. 삼성증권 출신인 장 사장은 메리츠화재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를 거쳐 2021년 메리츠증권에 합류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