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30만명 대상 1000억 금융지원
상태바
하나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30만명 대상 1000억 금융지원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11.0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계층과 동반성장 프로그램...12월부터 순차적 진행
하나은행 을지로 신사옥 전경. 사진=시장경제DB
하나은행 을지로 신사옥 전경. 사진=시장경제DB

하나은행은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둔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 대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서민경제의 위기 상황 속에서 하나은행을 찾는 개인사업자 고객들 중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이자 캐시백 ▲서민금융 공급 확대 ▲에너지생활비·통신비 지원 ▲경영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지난해부터 하나금융그룹이 실시해온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금융 지원에 더해 추가적으로 가동하는 소상공인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다. 하나은행은 다음 달부터 이번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지원 대책 발표에 맞춰 이승열 하나은행장,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 부회장,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 등 하나금융 임직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직접 찾아 소상공인들이 실제로 체감하는 애로사항들에 귀 기울이고, 현장의 소상공인들과 소통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약속했다.

이날 광장시장을 방문한 이 행장은 "고금리와 고물가가 장기화되는 시대에 자영업자 손님들에게 실질적 보탬이 되는 금융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며 "하나은행은 사장님들이 힘을 내실 수 있도록 서민금융 확대 등 내실 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들의 곁을 끝까지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오는 12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원금상환 또는 이자상환을 유예해온 고객 2500여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주는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을 실시해 약 4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지난 9월부터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조치가 종료됐음에도 불구, 원금상환 유예 조치가 종료된 고객들의 대출 약 1500억원에 대해 은행 자체적인 연장 조치를 시행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이를 지속해 진정성 있는 지원을 계속해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뿌리산업인 제조업을 영위중인 자영업자 고객 중 2만1000명을 대상으로 약 210억원 규모로, 중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금융 대출 상품인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 3만2000여명에 대해서는 약 11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로 신규 대출을 받는 고객 약 6만여명에게는 300억원의 이자 캐시백을 실시, 총 66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이자 부담을 덜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지난 2월에 이어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고금리 취약 차주 등 은행이 선정한 금융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고통 분담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