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상태바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 기념식 개최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3.10.2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예산정책처, 2003년 10월 19일 설립
19일 국회의정관서 설립 20주년 기념식
민홍철, 진선미, 임이자, 한병도, 김성원 공로패 수상

국회예산정책처가 19일 오전 국회의정관에서 설립 2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국가의 예산결산·기금 및 재정운용과 관련된 사항을 연구분석·평가하고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3년 10월 19일 설립됐다.

이 자리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 진선미 의원,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 등 내·외빈과 200여명의 직원이 참석했다.

조의섭 국회예산정책처장 기념사, 국회의장 공로패 수여, 김진표 국회의장 격려사, 여야 원내대표 축사, 축하 퍼포먼스 순서로 진행됐으며, 행사가 끝난 후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주요 내․외빈이 국회예산정책처의 20년의 역사를 담은 기획전시를 참관했다.

국회의장 공로패는 국회예산정책처의 의정지원 서비스를 활용, 국회의 위상 강화와 국회예산정책처 발전에 기여한 의원에게 주어진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경남 김해시갑), 진선미 의원(서울 강동구갑),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경북 상주시문경시),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및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시연천군)이 각각 수상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격려사를 통해 "국회의 재정통제권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된 국회예산정책처는 지난 20년간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힘써왔다"고 평가하면서 "국회가 충실하게 토론하고 합리적으로 정책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혜와 경험, 전문성을 마음껏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가 정책과 재정운용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높이는데 국회예산정책처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2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오늘 설립기념식이 앞으로 20년 후 더 큰 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축하 영상을 통해 "국회예산정책처는 대한민국이 신뢰하는 최고의 재정전문기관"이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정을 확립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조의섭 국회예산정책처장은 기념사를 통해 "20년간 이루어낸 여러 성과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성원과 직원들의 부단한 노력 덕분이다. 국회와 국민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받는 최고의 재정전문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