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한경협'으로 새출발... 4대그룹 복귀 신호탄?
상태바
전경련, '한경협'으로 새출발... 4대그룹 복귀 신호탄?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3.08.2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경유착 꼬리표 뗄 수 있을지 주목
윤리경영위원회 구성·역할 놓고 관심 집중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이번 주 중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이름을 바꾸고 새출발 한다. 사진=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이번 주 중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이름을 바꾸고 새출발 한다. 사진=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이번 주 중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이름을 바꾼다.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로 55년만에 다시 한경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특히, 새롭게 출발하는 한경협에 4대 그룹(삼성·SK·현대자동차·LG)이 실질적으로 합류할 지도 업계의 관심이 높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에서 기관 명칭을 한경협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한경협은 1961년 전경련의 전신으로 설립된 경제단체의 이름이다.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전경련의 의지가 담긴 명칭 변경이다.

한경협은 삼성그룹 창업주 고(故) 이병철 회장 등 기업인 13명으로 출발했다. 하지만 1968년 회원사가 160여개로 늘어나가 ‘전국경제인연합회’로 이름을 변경했다.

이번 총회에는 전경련 산하 연구기관이었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한경협으로 흡수 통합하는 안건도 처리되며,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한경협 회장으로 선임하는 절차도 진행된다.

전경련은 그동안 정부와 재계 간 소통 창구 기능을 수행했다. 그 와중에 박근혜 정부 시절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출연금 문제가 생기며 ‘정경유착’의 주범으로 인식됐다. 문재인 정부 시절에는 전경련이 사실상 정부와의 소통에서 제외되는 등 수모를 겪기도 했다.

전경련이 지난 5월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정치권력과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것을 거론한 것도 이런 연유이다.

제도적 장치 중에는 외부 인사로 구성된 ‘윤리경영위원회’ 구성이 눈에 띈다. 윤리경영위는 전경련 집행부와 사무국이 추진하려는 특정 사업이 회원사에 유무형의 외압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정성을 심의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컨대 정부와 관련된 기금 출연 등은 반드시 윤리경영위 심의를 통과해야만 사업 집행이 가능한 수준으로 권한을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4대 그룹의 실질적 회원사 참여도 관심이다. 이번 총회에서 4대 그룹사가 회원사로 참여는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거 전경련 때처럼 적극적인 활동을 보일 지는 미지수다.

삼성은 전경련 총회 전날인 21일 한경연 회원사였던 5개 계열사(삼성전자·삼성SDI·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증권)가 이사회를 열어 한경협으로의 회원 자격 승계에 관한 입장을 최종 정리할 계획이다. SK와 현대차, LG도 자체적으로 이와 관련한 검토 절차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경유착 고리를 끊겠다는 명분으로 전경련을 탈퇴한 4대그룹이 한경협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참여할만한 충분한 명분이 함께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4대 그룹이 다시 활동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조심스러울 것”이라며 “한경협의 활동을 어느 정도 확인한 후에 자연스럽게 합류하지 않겠냐”라고 전망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