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소상공인 위기극복에 50억 상생 지원
상태바
하나은행, 소상공인 위기극복에 50억 상생 지원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07.1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절감·디지털전환 경영협력
맞춤형 ESG '하나 파워온 스토어' MOU
하나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은행이 고물가 및 원자재가격 상승 등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50억원 규모의 상생지원에 나섰다.

하나은행은 11일 대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사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하나 파워온 스토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하나 파워온 스토어'는 지난해 4월 하나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의 사업장 환경개선과 사업에 필요한 각종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ESG 프로그램이다.

하나은행은 먼저 여름철 전력수요 증가에 따른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고효율 에너지 기기 지원 △전기료 절감 시스템 설치 지원 등 총 30억원을 지원한다.

전국에 있는 사업장 1360여곳을 대상으로 사업장별 최대 150만원을 지원해 노후된 냉난방기기 등을 고효율 기기로 교체한다. 330여곳의 사업장에는 사업장별 300만원을 지원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선정한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의 전기료 절감 시스템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4분기 하나은행은 20억원 규모의 디지털 인프라 및 마케팅 컨설팅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SK쉴더스와 협업해 소상공인 사업장 500여곳에 키오스크, AI CCTV, 클린케어 등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소상공인 사업장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로 했다.

시설지원사업뿐아니라 5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1 맞춤진단 및 경영개선 컨설팅도 진행함으로써 업종 및 개별상황에 맞는 온라인마케팅 솔루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번 지원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의미 있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며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어려운 시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고통을 분담하고 지역소상공인들과의 상생금융을 통한 진정성 있는 금융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