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위 "전국 전통시장에 '화재감지시설' 설치한다"
상태바
국정위 "전국 전통시장에 '화재감지시설' 설치한다"
  • 서진기 기자, 연찬모 기자
  • 승인 2017.07.0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전통시장에 화재감지시설 설치 추진...매년 1000억원 투입해 주차장 보급 확대
사진=시장경제신문

정부가 전통시장 화재 안전망 구축을 위해 시설현대화사업에 화재 안전시설 반영을 의무화한다. 그간 방문객들이 불편을 호소해 온 전통시장 내 주차장 보급률도 확대될 예정이다.

7일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망 구축 및 주차장 설치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는 2022년까지 전통시장 모든 점포에 화재감지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주차장 보급률을 80% 수준까지 늘리기로 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열린 브리핑에서 "골목상권을 지키고 활성화하는 것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며 "전통시장에 대한 예산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최근 잇따른 전통시장 화재로 인해 상인들의 재산 피해가 막대하게 발생하고, 그것을 복구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서 시설현대화 지원 강화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대구 서문시장, 여수 수산시장의 경우 대형 화재로 인해 각각 1300억원(679개 점포 전소), 70억원(116개 점포 전소)의 피해가 발생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밀집형 구조뿐만 아니라 전기·가스 시설 노후화 등 대규모 화재 발생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화재감지시설 설치율은 전체 시장 점포의 3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위는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5분)' 내 신속한 진화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전통시장 모든 점포에 화재감지시설을 추진키로 했다.

올해에는 현대화사업 예산 가운데 화재감지시설 설치를 위한 예산 의무비율을 기존 10%에서 2021년 20%까지 점차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안전망 구축을 위한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밖에도 전통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차장 보급률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주차장은 전통시장 매출 및 소비자들의 방문율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전국 1439개 전통시장의 주차장 보급률은 약 70%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박 대변인은 "주차면적 확보를 위해 전통시장 인근의 빈 주택이나 공유지를 매입, 주차장 시설을 차츰 늘려가고 있다"며 "2022년까지 매년 1000억원 가량을 지원해 주차장 보급률을 80% 후반 수준까지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주차장 설치가 어려운 곳은 전통시장 주변 공공시설 및 사설주차장 이용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