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2030 귀농 창업에 두 팔 걷어
상태바
농림부, 2030 귀농 창업에 두 팔 걷어
  • 서진기 기자, 연찬모 기자
  • 승인 2017.05.2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5년 이내 청년창업자 월 100만원 지원...관련 박람회도 지속 개최 예정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신규농업인을 위한 창업설계 및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한 교육 등 정부가 다방면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귀농 이후 관련창업에 뛰어드는 젊은층에게는 정착금 형식의 새로운 지원 방식을 통해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계획과 보조를 맞출 계획이다.

2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귀농(귀어 포함) 가구 수는 1만2950가구로 전년에 비해 10.9%(1275가구)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시생활 및 직장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농사를 짓거나 농촌에 살려고 귀농하는 2030세대가 늘어나면서 이 같은 현상은 매해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충분한 준비없이 귀농한 후 적응에 실패해 되돌아오는 젊은층도 상당수 존재해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40세 미만이면서 귀농 이후 창업한 지 5년 이내인 영농인을 대상으로, 월 100만원가량의 지원금을 5년간 제공하는 '청년영농창업지원금'(가칭)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관계자는 "농업 특성상 단기간에 수익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귀농을 한 젊은층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돕는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농림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청년 농산업 창업지원사업'의 경우 연간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지만, 본인의 돈을 사용한 후 정산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당장 생활자금이 필요한 청년영농인들은 혜택에 어려움을 호소한 바 있다.

정부는 이 제도를 올해까지 운영한 뒤 내년부터는 청년영농창업지원금 제도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농림부는 이달 25~26일까지 '제2회 축산·수의 분야 취업창업 박람회'를 연다.

이번 박람회에는 161개 업체와 청·장년층 취·창업 희망자 6000여명이 참여해 정보 교류의 장을 이룰 예정이다.

특히 귀농 후 창업을 꿈꾸는 청년층에게는 성공한 젊은 창업주들이 경험을 토대로 창업 사례를 설명할 예정이며, 애견샵·푸드트럭 등 소자본 창업아이템에 대한 상담도 이뤄진다.

또 자본이 부족한 신규 창업희망자를 위해 저금리 창업자금, 후계농 지원정책 등이 안내되며, 축산·수의 분야 자격증에 대한 취득절차 및 취득 후 진출분야 등에 관한 정보제공 등이 함께 진행된다.

이밖에도 정부와 지자체, 기업 등 10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귀농귀촌 청년창업 박람회'는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인기 박람회다.

지난달 28~30일까지 진행된 이 박람회에서는 농산업벤처·스타트업정보 및 컨설팅, 신기술 소개와 기술이전 상담, 귀농전문가와의 1:1 상담, 농산업 분야 미래유망직업 소개 등이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준원 농림부 차관은 "농업은 이제 다양하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미래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농식품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조망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