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진짜 과제는 '지속적인 관리'
상태바
전통시장 활성화...진짜 과제는 '지속적인 관리'
  • 서진기 기자, 연찬모 기자
  • 승인 2017.05.2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집행 중단 및 반짝 운영 등 문제 제기..."꾸준한 관심과 지원 요구"
사진=시장경제신문

지속가능한 전통시장의 기능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역자치단체, 지역상인회가 현대화 사업 및 청년몰 조성 등 다방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고 중소슈퍼마켓, 대형마트의 증가로 점차 발길이 줄어들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로 보이지만, 상인들은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24일 소상공인업계에 따르면 전국에 운영되는 전통시장은 약 1600여곳으로 이 중 절반 이상인 55%가량이 현대화 사업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와 지자체는 낙후된 전통시장의 시설을 현대화하고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주차장 확충에 나서는 등 지속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주차장 보급 사업은 전체 시장 중 약 70%가 완료됐거나 진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시장들은 대형마트의 전유물로 알려진 배송 서비스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물건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차량으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 등을 고려해 카트 지원 및 배송 서비스 등 대형마트의 편리함을 입힌다는 전략이다.

서울 망원시장과 부천 상동시장이 그 대표적인 예다. 망원시장은 배송서비스가 가능한 전통시장 중 하나로 꾸준한 홍보를 통해 상당수의 고객을 유치했다.

부천 상동시장도 지난해 말부터 시장 내 80여대의 카트를 비치하는 등 고객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전통시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민관이 저마다 지원 및 대책 강구에 나서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사후관리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몇몇 전통시장의 경우 정부의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따라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까지의 예산이 책정되지만, 예산 집행이 종료되는 시점에 돌연 사라지거나 중단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또 수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전통시장 홍보 계획은 사업 초반에만 반짝 활성화됐을 뿐 이후로는 해당 블로그에도 별다른 활동내역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해당 지역의 한 상인은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사업 초기운영에만 바짝 예산을 투입할 게 아니라 사업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사업과정에서의 관리와 지원도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실운영에 대해 지자체와 상인회에 자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 상인회 관계자는 "정부의 사업 예산을 눈 먼 돈으로 여기며 단순히 지원을 받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시장들도 일부 존재한다"면서 "정부는 무분별한 지원이 아닌 시장별 고객 유치 현황 및 점포 수, 사업 가능성 등을 분류해 사업 적절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