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 수요 증가에... 창원시, 외국인 정착·지원서비스 다양화
상태바
외국인 근로자 수요 증가에... 창원시, 외국인 정착·지원서비스 다양화
  • 박대성 기자
  • 승인 2024.03.1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창원시 외국인 근로자 증가
시, 상담센터 운영... 교육·행사 등 지원
외국인 근로자가 창원외국인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창원시)

창원시가 외국인주민의 지역적응을 위한 기반마련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현재 창원시에는 최근 3년간 외국인 유입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산업현장에서 외국인 근로자의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난 1월 2일 인구정책담당관 내 '외국인주민팀'을 신설,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를 지원하고 있다.

시는 외국인이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내국주민의 과잉공포를 해소하고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먼저 시는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외국인근로자 지역정착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최정 선정돼 10일부터 '창원 외국인 지원센터' 운영을 재개했다. 

공모 선정으로 국비 2억원을 지원받아 도·시비 2억원을 추가해 총 4억원의 예산을 외국인근로자 지역정착을 위해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체류지원 전문가를 배치, 외국인근로자의 지역사회 적응력 강화와 안정적 정주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센터는 외국인근로자를 위해 각종 고충상담, 한국어·생활법률 정보화 교육, 문화행사 등 종합적인 지원정착 서비스도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창원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하는 뿌리산업, 조선산업 등 분야에 관내 외국인근로자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근로자 및 유학생 유입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 지역 내 외국인력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외국 인력 DB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DB관리 포로세스는 총 3단계(현황 조사, 수급진단, 관리)로 구성되며, 4월 중 첫 단계로 관내 기업체 및 6개 대학을 대상으로 외국인 고용, 수요 현황, 유학생, 취업현황 등 현황을 파악한다. 2단계 수급진단을 통해 업종별 외국 인력 고용 현황 대비 규모 적절성을 진단한다. 3단계로 실제 외국 인력 쿼터 규모를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등 외국인 고용 확대 정책 발굴을 연계해 추진한다.

또한 3월 중 외국 인력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 실무자 간담회를 통해 우수 산업인력 확보와 외국인 정착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시는 외국인 구성원의 연대감을 높이기 위해 매년 문화다양성 축제 등 다문화 행사를 추진한다. 시는 올해 MAMF(맘프), 이민자의 날, 어울림한마당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외국인에게 정서적 안정과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류의 장을 확대해 다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시는 또 외국인 지원사업 이외에 지난해 수립한 2023년 창원시 인구정책 기본계획에 대한 성과분석 결과를 반영해 올해 인구정책 시행계획의 추진방향 및 전략을 수정해 3월 중 '인구정책위원회'심의를 거쳐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 할 예정이다.

한정희 시 인구정책담당관은 “저출산·고령화 및 지방인구 감소는 우리 창원시 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현상으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선제적인 외국인 지원과 생활인구 활성화, 적극적인 인구정책 시행계획 추진 등을 통해 인구 위기 극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