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공매도 척결" 서슬 퍼런 금감원에... 증권사 PBS '전전긍긍'
상태바
"불법 공매도 척결" 서슬 퍼런 금감원에... 증권사 PBS '전전긍긍'
  • 유명환 기자
  • 승인 2023.11.2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NH·한투증권 등 증권사 6곳 점검 돌입
시장조성자·유동성공급자, 공매도 금지 촉각
국내외 헤지펀드 주문 담당 PBS 부서 '직격탄'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는 증권사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의 칼끝이 공매도를 금지하면서까지 국내 증권사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증권과 헤지펀드를 고객으로 하는 전담 중개 업무(PBS·프라임 브로커리지 서비스) 부서들은 업무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공급자(LP)의 불법 공매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대형사를 중심으로 먼저 진행하고 있다. 지난 15일부터 ETF 유동성공급자 역할을 하는 미래에셋증권과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메리츠증권, BNK투자증권 등에 대해 현장점검을 실시 중이다. 금감원은 6곳에 대한 현장점검을 오는 28일까지 마무리 짓고 불법 공매도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해당 점검을 토대로 시장조성자·유동성공급자에 대해서도 공매도를 금지할지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금감원은 지난 6일부터 내년 6월 말까지 공매도를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시장조성자·유동성공급자로 거래소와 계약을 체결한 증권사·운용사는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취지 등으로 공매도가 허용되고 있다.

업계는 시장조성자나 유동성공급자 공매도까지 금지할 경우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해외 증권사와 헤지펀드를 고객으로 하는 증권사 전담 중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타격이 더 할 전망이다.

오는 4월부터 금감원이 은행의 '꺾기 과태료'를 대폭 인상할 방침이다. 사진=금융감독원
오는 4월부터 금감원이 은행의 '꺾기 과태료'를 대폭 인상할 방침이다. 사진=금융감독원

PBS의 메인 업무 중 하나는 해외와 국내 헤지펀드에게 공매도 물량을 제공해주는 '대차 중개'를 전담하고 있다. 예컨대 삼성전자를 공매도하기 위해선 그에 앞서 해당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서 빌려와야 한다.

PBS 부서는 기관·법인 등의 동의를 얻어 이들이 보유한 주식을 빌리고 그 대가로 수익을 준다. 그리고 공매도를 하려는 기관에게 수수료를 떼고 주식을 재대여해준다. 주식을 서로 빌려주고 받는 거래를 대차 거래라고 하는데, 법인·기관들의 예탁 계좌를 관리하는 증권사가 중간에서 중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체 PBS 업무에서 이 같은 대차 중개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게는 30%, 많게는 절반이 넘는다. 그만큼 주 수익원인 셈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PBS 사업에 진출한 6개 증권사들의 사모펀드 수탁고(설정액 기준)는 45조8746억원으로 집계됐다. 헤지펀드를 상대하다 보면 대차 중개 외에도 공매도와 관련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금융당국이 해외·국내 헤지펀드와 증권사들에 대한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면서 증권사들의 실적 악화가 가중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복현 금감원장은 “금감원은 글로벌 IB의 불법 공매도를 적발해 시장 의혹의 일부가 사실임을 확인했다”며 “공매도 특별조사단을 출범시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며 불법에 대해서는 엄중 대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일각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시장조성자 및 유동성공급자의 공매도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이상거래가 없는지 실태 점검을 통해서 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며 관련 점검을 예고했다.

증권업계는 금융당국의 지나친 시장 간섭이 투자자와 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공매도 금지로 일해 해외 증권사와 헤지펀드 주문 물량이 급감했다”며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시장과의 협의보다는 밀어붙이기식 정책으로 인해 증권사들의 피해가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시장 조성자와 유동성 공급자의 공매도 제한으로 가격 호가 제시에 차질이 발생하면, 자산 가격의 괴리로 다른 투자자 피해가 양산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