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美 SVB사태 全금융권 리스크 확산안될 것"
상태바
김주현 "美 SVB사태 全금융권 리스크 확산안될 것"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3.03.13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간부회의.. "국내 영향 없게 모니터링 강화" 주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3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폐쇄조치와 관련 국내외 금융시장에 영향이 없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대회의실에서 간부회의를 열고 지난주 발생한 SVB, 시그니처은행의 폐쇄 조치 등과 관련한 금융시장 동향 및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김소영 부위원장. 사진=금융위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김소영 부위원장. 사진=금융위

 

금융위는 이번 사태이후 미 재무부 등이 SVB의 예금 전액 보호조치를 발표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전날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이번 사태가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되진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 시각을 전달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향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관계부처·기관과 함께 국내외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경우 과거 다양한 위기를 겪으며 상황별 대응장치가 마련돼 금융시스템을 재점검하면서 필요시 신속한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며 "특히 금감원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국내 금융사의 건전성·유동성 등도 신속히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