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차관,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방문
상태바
환경부 차관,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방문
  • 박진철 기자
  • 승인 2024.02.0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준 차관, 포스코퓨처엠 공장 찾아 이차전지 산업 정책 현안 점검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사장 “공공 폐수처리 및 공업용수 시설 신증설 등 환경인프라 지원 요청”
임 차관 “이차전지 산업을 녹색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방안 적극 모색”
(왼쪽부터)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이 환경부 임상준 차관에게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생산라인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부터)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이 환경부 임상준 차관에게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 생산라인을 소개하고 있다.

 

환경부 임상준 차관이 1월 29일 포스코퓨처엠 포항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을 찾았다.

임상준 차관은 이차전지 산업을 녹색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이날 포스코퓨처엠 공장을 찾아 김준형 사장을 포함한 주요 임원들과 간담을 나눴다.

포스코퓨처엠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제철공정 부산물을 가공한 침상코크스를 원료로 음극재를 제조한다. 지난해 중국이 흑연 수출 통제에 나서면서 국가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핵심 시설로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올해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능력을 8천톤에서 1만8천톤까지 늘리고, 추가 투자를 통해 생산 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간담 자리에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은 양음극재 사업 현황과 향후 투자 계획을 설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환경 인프라 확충과 환경 규제 개선 등 환경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중국 등 해외에 비해 환경설비 투자비가 높기 때문에 국가 이차전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설비 투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인허가 절차 간소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이자 일부를 보전하는 환경부 녹색정책금융 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도 요청했다.

김준형 사장은 “녹색 정책금융 사업 추진에 대해 감사하고 실제 집행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공공 폐수처리 및 공업용수 시설 신증설 등 환경인프라 지원에 힘입어 포스코퓨처엠이 국가 이차전지소재산업의 선봉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임상준 차관은 “관련 정책 현안들을 살피고 산업단지 내 용수 공급, 녹색 정책금융 지원 등 이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