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권, '리스크 관리 비상'... 내달 금융당국 현장점검 예정
상태바
상호금융권, '리스크 관리 비상'... 내달 금융당국 현장점검 예정
  • 전지윤 기자
  • 승인 2023.11.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12월 상호금융조합 현장점검
연체율 관리·대손충당금 적립 주문 예정
'기업대출' 연체율 급증... 4.21% 달해
기업 대출 잔액, 2017년 대비 약 6배 가량 증가
당기순이익은 감소세... 전분기 대비 16.6%↓
건전성 관리에 수익성 잡아야... 이중고 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다음달 상호금융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연체율 관리, 대손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관리가 중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내달 상호금융조합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상호금융권은 반기를 주기로 영업실적을 발표하는데, 이번 현장점검은 하반기 실적 발표 전 선제적으로 건전성 관리를 주문하기 위한 취지라는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다. 

금감원이 상호금융권을 주시하는 데에는 연체율, 고정이하여신비율 등 건전성 지표 악화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연체율은 기한 내 이행해야 할 채무에서 이행하지 못한 채 지체되고 있는 액수의 비율을 말하고,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은행의 총 여신 가운데 회수에 문제가 생긴 여신 보유 수준을 말한다. 두 가지 모두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활용된다. 

올해 6월 말 상호금융권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1.52%) 대비 1.28%p 상승해 2.80%로 집계됐다. 가계대출연체율은 1.43%로 소폭 상승(0.52%p)했으나 기업대출 연체율은 4.21%로 비교적 큰 상승 폭(1.98%p)을 보였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지난해 말(1.84%) 대비 1.07% 상승해 2.91%를 기록했다. 특히 상호금융권이 시행 중인 기업대출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동산담보대출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지난해 말(2.66%)대비 올해 말 4.45%로 크게 상승(1.79%p)했다. 

연체율이 오르게 되면 평판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울러 건전성 관리를 위한 비용까지 크게 발생하게 되고 결국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악의 경우 소비자 불안에 따른 예금 대량 인출(뱅크런) 사태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상호금융권의 대출 잔액은 급증하고 있는 반면 당기순이익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건전성 관리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올해 6월 말 기준 상호금융권 기업 대출 잔액은 346조4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1분기 59조7000억원으로 집계된 것에 비해 약 6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기업대출 비중도 15.7%에서 35.2%p 상승한 50.9%를 기록했다. 

반면 올해 상반기 기준 상호금융권의 당기순이익은 2조186억원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4027억원(16.6%) 감소한 규모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상호금융조합에 대해 연체율 관리를 비롯해 대손충당금 적립 강화를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부실채권 상·매각, 대손충당금 적립 등으로 자산건전성을 관리하고 손실흡수 능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감독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율이 비교적 높고 적자인 조합을 추려 빠른 시일 내로 상호금융중앙회에 전달해 점검을 요청하고 일부 조합에 관해 금융당국이 내달 중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적자 조합에 대해서는 배당을 자제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달 안으로 점검 예정에 있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조율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상호금융권에 대한 성장성과 수익성이 다소 제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며 상호금융권이 건전성과 수익성 관리, 즉 이중고에 시달릴 수도 있단 우려가 제기된다.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뿐만 아니라 기업 대출 연체율이 느는 마당에 신규대출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박준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달 초 열린 2023년 금융동향 및 2024 전망 세미나에서 "비은행예금취급기관들은 성장성과 수익성에 대한 이중고를 겪게 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은) 내년 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서민 금융 공급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단계"라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는 "상호금융권 내 규제차익과 내부통제 미비가 부동산 대출 확대와 부실을 야기한 것으로 보이므로 관련 제도 개선 필요성이 대두된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