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검찰發 '롯데 흔들기' 기획했나... 민유성 공판 주목
상태바
신동주, 검찰發 '롯데 흔들기' 기획했나... 민유성 공판 주목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3.06.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유성 前 은행장 변호사법 위반 혐의 공판
檢, 민 전 행장 측 혐의 입증 추가 증거 제출
신 전 부회장 조력자 민 전 행장, 경영분쟁 개입
추가 증거, 수사과정 중 신동주-민유성 행적 담아
회계장부 임의 제공... '롯데 수사' 적극 협조
재계 일각 "부친 평생 일군 기업 위기 빠트려... 해선 안 될 일"
신동주 전 부회장. 사진= 시장경제신문DB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 사진= 시장경제신문DB

2016년 롯데그룹을 공중 분해 위기로 내몰았던 신동빈 회장 등 오너 일가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 이면에,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적극적인 협조와 조력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문건이 모습을 드러냈다. 16년 당시에도 신 전 부회장이 이른바 '형제의 난' 과정서 방대한 분량의 회계자료 등 민감 정보를 수사당국에 임의 제공했으며,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의 단초가 됐다는 시각이 존재했다.  

검찰은 1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정재용 판사) 심리로 열린,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 변호사법 위반 혐의 속행 공판에서 재판부에 추가 증거를 제출했다. 검찰에 따르면 추가 증거는 민 전 행장 측이 롯데그룹 수사팀에 회계장부 등을 넘겨주고, 직접 검찰에 나와 진술을 하는 등 수사에 적극 협조했음을 보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공판에서는 민 전 행장이 경영을 맡은 제3의 법인(나무코프) 직원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수사 진행 상황을 담은 문건을 작성해 신 전 부회장과 민 전 행장에게 보고한 사실도 공개됐다. 민 전 행장이 두 명의 전직 롯데 직원과 접촉, 내부정보 유출을 사주한 정황도 드러났다. 검찰은 이들이 작성한 계약서를 증거로 제시했다. 

민 전 행장은 신 전 부회장의 조력자를 자처한 인물로, 롯데 오너 일가 경영권 분쟁에 깊숙이 개입했다. 그는 그룹 경영진에서 밀려난 신 전 부회장 업무 복귀를 위해 정치권과 법조계, 재계와 금융계 등을 상대로 광범위한 로비를 벌였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검찰은 민 전 행장이 위법한 로비의 대가로 신 전 부회장으로부터 198억원 상당의 현금 혹은 현금성 자산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2016년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신 전 부회장은 롯데쇼핑 등 롯데그룹 계열사를 상대로 회계장부열람등사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으로부터 인용 결정을 받았다. 이렇게 확보된 회계장부 등 자료는 검찰에 흘러 들어가, 롯데 총수 일가 수사의 마중물이 됐다.

검찰이 증거로 제출한 문건은 민 전 행장의 변호사법 위반 혐의 입증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이 사건 심리 및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민 전 행장의 역할과 행적을 종합하면, 민 전 행장의 검찰에 대한 회계장부 제공은 신 전 부회장과의 사전 협의 혹은 묵인 아래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사실상 신 전 부회장 측이 롯데그룹 수사를 검찰에 의뢰한 것과 다름 없어 보인다"며 "경영권 분쟁 중이었다고 하지만 부친이 평생 일군 기업을 위기에 빠트리고, 가족에 대한 수사를 유도한 행위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