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기업, 선정·인증 통해 내년 도약 다짐
상태바
K-뷰티 기업, 선정·인증 통해 내년 도약 다짐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1.12.27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트라브이, 의료기기 시장 발전 공로 인정
닥터제이코스, 인천시 유망중소기업 수상
스킨1004, CPNP 승인... 유럽시장 공략 가속
P&K, 고용노동부 주관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여성가족부 주최, 가족친화기업들도 눈길
울트라브이 권한진 대표는 최근 화장품과 의료기기 시장 발전에 기여 한 공로를 인정받아 벤처활성화 벤처기업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울트라브이
울트라브이 권한진 대표는 최근 화장품과 의료기기 시장 발전에 기여 한 공로를 인정받아 벤처활성화 벤처기업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울트라브이

K-뷰티 기업들이 2021년 한해를 정리하며 수상, 인증 등 다양한 이력을 만들어 내며 2022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제품력 등으로 정부와 각종 기관으로부터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먼저 울트라브이 권한진 대표는 최근 화장품과 의료기기 시장 발전에 기여 한 공로를 인정받아 벤처활성화 벤처기업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은 중소·벤처 분야의 벤처, 투자, 창업의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경제성장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포상하는 행사다.

울트라브이는 PDO실(봉합용 녹는실) 소재와 이데베논 앰플 코스메틱 라인, PDO 성분을 미세입자로 가공해 주사 주입이 가능하도록 한 ‘울트라콜’ 등 특허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시장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또한 울트라브이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정규직 비율을 100% 유지하고,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 및 은평메디텍 고등학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협약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이와 함께 울트라브이는 울트라콜, 이데베논 앰플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최근 6년간 꾸준히 수출을 증가시키며 2020년 ‘5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닥터제이코스는 인천시가 올해 지역 경제발전 주역으로 활약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시상한 ‘2021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 중소기업 육성자금, 기술·품질 인증 및 수출·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어갈 중견·중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닥터제이코스는 국내외 소비자 ‘뷰티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통해, 생활 속에서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뷰티 솔루션을 개발하며 확실한 차별성을 인정 받았다. 실제로 닥터제이코스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서 진행한 ‘글로벌 피부특성 은행구축’ 사업결과를 바탕으로 18개국 23개 도시 1만 2,000여명의 피부특성 데이터를 구축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81가지 피부유형별 맞춤 솔루션을 개발했다.

81가지 피부유형별 고민 해결의 핵심요소에 관련한 특허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내추럴 필링기술을 통한 안전하면서도 빠른 피부재생효과의 ‘Youth-P-Sol’ 특허기술과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보호해 줄 수 있는 피부면역증진시스템 ‘프로바이오틱스 DactorTec KIS’ 특허기술이다.

스킨1004는 주력 제품인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을 비롯한 제품 10종이 유럽 EU 화장품 인증 CPNP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사진=스킨1004
스킨1004는 주력 제품인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을 비롯한 제품 10종이 유럽 EU 화장품 인증 CPNP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사진=스킨1004

스킨1004는 주력 제품인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을 비롯한 제품 10종이 유럽 EU 화장품 인증 CPNP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는 유럽연합(EU)에서 실행하는 안정성 등록 시스템으로, 유럽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 등록 제도다.

CPNP 등록을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의 미생물 검사와 제형 및 전 성분 안전성 테스트 등 엄격하고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는 유럽 전 국가의 모든 기준을 맞추기 때문에 제품 품질과 안정성에 대한 공신력 있는 제도로 알려졌다.

이번 하반기 유럽 화장품 인증(CPNP)을 받은 제품은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과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라이트 클렌징 오일,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 폼 등 총 10개 제품이다. 주력제품인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앰플’은 마다가스카르산 병풀추출물 100% 제품으로 진정과 보습 케어에 뛰어나다.

피부인체적용시험 전문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청년친화강소기업 ‘임금 BEST’ 기업, ‘고용안정 BEST’ 기업에 선정됐다. 청년친화강소기업이란 강소기업 중 임금, 일·생활 균형, 고용안정 분야에서 우수한 기업에게 고용노동부가 인증을 해주는 제도로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근무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해 매년 발표하고 있다.

한편 여성가족부 주최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증 기업들도 계속 늘고 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의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 근무제도,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인증하는 제도다.

먼저 한국콜마홀딩스와 자회사인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 등 3사는 최근 여성가족부로부터 동시에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한국콜마홀딩스와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는 ‘다자녀 출산 장려금’ 등 출산 및 양육지원 정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또한 임직원이 첫째 둘째 자녀뿐만 아니라 셋째 자녀를 출산할 경우 1,0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하고, 미취학 자녀 보육비를 매달 19만원씩 지원해 출산을 장려하고 있다. 모성보호공간 운영, 임신·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임산부 검진 휴가 등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임직원의 가족을 위한 복지 혜택으로 부모를 모시고 살면 매달 20만원을 주는 효도수당 등을 지원해 온 부분도 인정받았다.

여성가족부 주최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증 기업들도 계속 늘고 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의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 근무제도,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인증하는 제도다. 사진=아이소이
여성가족부 주최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증 기업들도 계속 늘고 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앞장서는 기업의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 근무제도,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조성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인증하는 제도다. 사진=아이소이

아이소이 브랜드로 유명한 '자연인'도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됐다. 이와 관련 자연인은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수평적 의사 구조를 지향하는 것은 물론 다각적인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로운 의견교환, 직급 고하를 떠나 서로를 존중하는 의사소통을 위해 직급을 없애고 ‘이름+님’ 호칭을 붙이는 체제로 변화해 내부 소통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복지혜택으로는 도서 구매지원, 탄력근무제, 육아휴직 및 출산 휴가 등 기본적인 제도 외에도 직원들의 삶의 질을 직접적으로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추가 제공되고 있다. 또한 본사 건물에는 교육실과 테라피룸이 함께 구축돼 있다. 교육실에서는 월 1회 와인, 수제맥주, 선물포장, 마케팅 트렌드 등 다양한 클래스가 진행되었으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대면교육이 중단된 대신 온라인 교육이 지원되고 있다.

테라피룸에서는 직원들의 피로를 풀 수 있도록 전문 테라피스트의 마사지 서비스가 주 2회 제공된다. 이밖에 사내에서 운영되는 무료 필라테스 강의, 사내식당에서 제공하는 유기농 점심 식단 등이 있다.

두피 케어 전문 뷰티 디바이스 폴리니크로 유명한 '아이엘사이언스'도 가족친화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아이엘사이언스는 기업 실정에 맞는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자 사내 간담회 등을 통해 임직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및 반영하고 있다. 자유로운 연차 사용을 보장하고, 탄력 근로제와 매주 수요일 정시 퇴근을 장려하는 '가족사랑의 날'을 도입해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옥 내에 카페, 직원 휴게실 및 체육시설을 설치하고 안마 의자를 배치하는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임직원 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가족 건강검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육아 휴직 및 임신 기간 중 단축 근무, 가족 돌봄 휴가 제도를 운영하며 자녀 출산 시에는 100만원의 축하금을 지급하고 배우자 출산휴가도 10일 이상 부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장기근속 포상을 비롯해 도서 구입비 등 여가 비용을 지원하고 가족 휴양 시설을 제공하는 등 중소기업으로서는 파격적인 직원 복지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