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중증장애인 일자리 제공하고 자립 돕는다
상태바
BGF리테일, 중증장애인 일자리 제공하고 자립 돕는다
  • 배소라 기자
  • 승인 2024.03.14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과 MOU 체결
상품 진열·청결 유지 등 업무 수행
시범사업 참여 점포에 금전적 혜택
사진=BGF리테일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활성화를 위한 장애인편의점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14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목적은 중증장애인이 일할 수 있는 편의점 창업 모델 구축과 그 모델의 점진적 확대를 위한 공공과 민간의 상호 협력이다.

이를 위해 본 협약은 ▲중증장애인 신규일자리 창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상호 협조 ▲시범사업 참여 점포 대상 출점 지원 ▲편의점 중증장애인 스태프 직무 훈련 지원 등이 담겼다.

BGF리테일은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기관의 운영 점포를 대상으로 상권 분석·창업 혜택 등의 경제적 지원과 함께 장애인이 근무할 수 있는 점포 환경을 조성하고 CU직업체험관과 연계해 장애인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직무 훈련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편의점에서 근무하게 될 중증장애인은 상품 진열·고객 응대·소비 기한 확인·청결 유지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해당 활동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BGF리테일이 함께 맞춤형 매뉴얼로 구성해 더 많은 중증장애인의 채용 연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될 예정이다.

나아가 BGF리테일은 장애인이 일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장애인 인식 개선 홍보 활동, 채용 연계 강화 등 공공기관과 교류와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BGF리테일은 지난해 11월, (사)착한기술융합사회의 '착한 기술 앱'과 제휴를 맺고 휠체어 이용 장애인 등 이동약자를 위한 픽업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착한 기술 앱은 매장 입구의 문턱·계단 등으로 불편을 겪는 이동 장애가 있는 장애인, 정보 부족으로 소비 활동이 제한된 시·청각 장애인 등이 매장 출입 없이도 상품을 어플로 구매 후 문 앞에서 픽업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CU는 점포 출입구에 경사로 설치, 도움벨과 안내물 부착, 매장 내 동선 폭 확대, 휠체어 전용 공간 마련 등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편의점 이용 환경을 개선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정윤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신의 직업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종 발굴과 직무 개발이 필요하다"며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류철한 BGF리테일 경영지원부문장은 "좋은 친구라는 기업 아이덴티티에 맞춰 누구나 동등하게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리어 프리(Barrier-Free)를 실천하고 있다"며 "중증장애인도 사회의 일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 건강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