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LH신규채용 진행 결정 '환영'
상태바
조규일 진주시장, LH신규채용 진행 결정 '환영'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1.12.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해체 반대 함께한 이들에 감사 표해
당초보다 100명 줄어든 250명 모집
LH신규채용 진행 결정 ‘환영’_진주혁신도시전경.=진주시
LH신규채용 진행 결정 ‘환영’_진주혁신도시전경.=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29일 기획재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규채용 진행을 결정·발표한 것에 대해 즉각 환영의 뜻을 표했다. 또한, 그간 LH 해체반대와 신규채용 진행을 위해 노력해준 지역 사회단체, 대학, 지역 국회의원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29일 10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LH 신규채용 진행내용이 포함된 LH혁신안을 의결했다. LH혁신안에는 신규채용 진행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인력감축안과 별개로 별도정원을 인정하고 정규직 250명을 채용하는 것이 포함됐다.

LH는 30일 정규직 250명 중 경남권역 지역인재를 30% 채용하는 것으로 하는 채용공고를 공공기관경영정보공개시스템(ALIO)을 통해 공고했다. 당초 350명을 모집하기로 했던 올해 채용 규모에 비해 100여 명 줄어든 규모다.

지난 3월 민변과 참여연대에서 LH의 땅투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된 LH사태 이후, 신뢰회복 및 재발방지를 목표로 지난 6월 발표한 정부의 LH혁신안에 LH의 모자회사 분리하는 것이 알려지며, 지역사회에 공분을 샀다.

6월 7일 지역사회에서는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가 출범하고, 조규일 시장이 정부청사, 청와대, 국회 앞에서 시작해 10주간 진행된 상경 릴레이 1인 시위,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앞 시위, 각 사회단체의 성명서 발표가 이어지는 등 LH 해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지역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조규일진주시장, 노형욱 국토부장관 면담.=진주시
조규일진주시장, 노형욱 국토부장관 면담.=진주시

진주시는 LH 사태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근절의 재발방지대책에는 동의하지만 지역사회 여론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해체하는 것에 강하게 반대하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정착한 LH의 신규채용 진행을 주장해왔다.

지역 국회의원인 박대출·강민국 의원도 정부의 LH 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열린 국회 공청회와 대정부 국정감사장에서 지역 여론을 반영하지 않은 LH혁신안에 대해 지적하며, 지역 여론을 반영한 LH혁신안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10월 LH 해체수준의 조직개편안을 발표하지 못하고, 인력감축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감축한다는 대책을 발표하며 한발 물러섰다.

이후에도 조규일 시장은 김부겸 국무총리, 국토부장관, 기재부 제2차관, 국토부 제1차관을 연이어 만나 기존인원을 감축하면서 신규채용을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별도정원 인정을 통한 LH 신규채용 진행을 건의했다.

지역청년과 지역대학생 총학생회연합에서도 LH 신규채용 성명서 발표와 1인 시위를 추진했으며,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을 비롯한 지역대학 총장들도 LH 신규채용을 진행해 달라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역사회와 논의 없이 추진되던 LH혁신안이 시민들과 지역 대학, 지역 국회의원 등이 결집해 활동한 결과, LH 해체를 저지하고 신규채용을 진행하도록 만들었다”고 감사를 표하며 “올해 채용 예정이던 인원보다 100명가량 인원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아쉽지만, 지속적으로 신규채용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