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살려라"... 금감원, 맞춤형 지원 팔걷었다
상태바
"소상공인 살려라"... 금감원, 맞춤형 지원 팔걷었다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1.03.25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활용 위기관리 컨설팅 실시
청년 소상공인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은행권과 함께 지원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특히 금감원은 창업 후 열악한 환경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청년 소상공인들을 주목했다. 금감원 측은 "최근 20·30대의 신규 창업은 늘고 있지만 3년 내 문을 닫는 단기 폐업 비중이 타 연령대에 비해 높아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은 은행권과 연계한 청년 소상공인 컨설팅·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키로 했다. 우선 자영업 경험이나 금융지식이 부족한 청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지식과 영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경험이 풍부한 자영업자를 멘토로 경영 자문을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컨설팅을 받은 청년 자영업자는 맞춤형 대출 상품도 소개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 대출,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 협약 대출 등이 청년 소상공인을 위한 대표적인 정책성 대출상품이다. 또한 은행들과 대출금리를 할인해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금감원은 "컨설팅을 받은 청년 소상공인에게 0.1~0.2%p 정도 대출금리를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청년 소상공인 뿐만이 아니다. 금감원은 특별상담센터를 통해 취약 소상공인에 대한 상담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현장을 직접 찾아가 업종·영업특성별 맞춤형 지원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위기관리 컨설팅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 분석과 적합 업종 추천으로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금감원 홈페이지에 지원 정보를 집적한 종합 플랫폼도 마련된다. 

지난해 1만5,000건 가까이 지원된 개인사업자대출119는 채무상환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해 은행의 사전적 차주 관리, 교육·대외홍보를 강화하고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조치 종료 후 효과적 지원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은행권에서 유동성 부족 등으로 채무상환에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채무상환 부담을 경감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대출금 만기연장 등으로 소상공인의 채무상환 부담이 줄어든 금액은 1조142억원에 달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