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운용 SOL 반도체 ETF 시리즈, 순자산 4000억원 돌파
상태바
신한운용 SOL 반도체 ETF 시리즈, 순자산 4000억원 돌파
  • 전지윤 기자
  • 승인 2024.03.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라인업 구축 2년만의 성과
사진=신한자산운용
사진=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은 지난 6일 기준 자사 SOL ETF의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 운용 규모가 4000억원을 넘어섰다고 7일 밝혔다. 이는 2022년 4월 SOL 한국형글로벌 반도체 액티브 ETF를 상장하며 반도체 라인업을 구축한 지 2년만의 성과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반도체 투자에 있어서 투자자들이 필요로 하는 ETF를 선제적으로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목표"라며 "역사적으로 일정 사이클로 움직이는 반도체 업황과 주가흐름, 인공지능(AI)의 본격 개화에 따른 AI 반도체 수요 폭발, 낮은 가동률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공장 증설에 나선 반도체 장비기업들의 움직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본격적으로 시작될 반도체 상승 사이클에 대비할 수 있는 ETF가 지속 보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신한자산운용은 글로벌 반도체 밸류체인 1위 기업에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SOL 한국형글로벌 반도체 액티브'를 상장한 데 이어 지난해 반도체 종합 생산기업을 제외하고 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SOL AI 반도체 소부장 ETF'를 상장하며 약 3700억원의 자금을 모았다. 

뿐만 아니라 올해에도 국내 반도체 전공정과 후공정의 핵심기업만 집중해 투자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10종목으로 압축한 'SOL 반도체전공정', 'SOL 반도체후공정'을 동시 상장하며 반도체 ETF 라인업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김정현 본부장은 "반도체 섹터는 현재 9개사가 32개 ETF를 운용하고 있으며 순자산 총액 약 6조원 규모로 다수의 운용사가 주목하고 있는 대표 투자처다"며 "투자 컨셉과 포트폴리오 구성이 다양화되는 만큼 운용 규모와 전문성 등을 두루 살펴 투자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국내 ETF 시장에도 2차전지 산업과 함께 대표 투자처로 각광받는 반도체 산업과 관련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17개 상품이 신규 상장됐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국내 14개 상품 약 3조원, 미국 5개 상품 약 2조4000억원 등이며 중국과 일본 등 특정 국가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도 출시됐다. 

김정현 본부장은 "2분기를 목표로 미국 반도체 기업 중심의 글로벌 AI 반도체 ETF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투자 성향에 따라 SOL ETF 만으로도 반도체 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양화한 상품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