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6G 주파수 통과하는 RIS 유리 개발... "실내 통신품질 개선"
상태바
SKT, 6G 주파수 통과하는 RIS 유리 개발... "실내 통신품질 개선"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3.02.0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IS유리, 동우화인켐과 협력해 개발
빛과 전파는 투과, 단열 성능은 유지
6G 후보 주파수에 대한 RIS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SKT
6G 후보 주파수에 대한 RIS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SKT

SK텔레콤이 화학소재 기업 동우화인켐과 연구협력을 통해 6G 후보 주파수에 대한 RIS 기술을 개발했다. RIS는 전파 특성에 따라 전달력을 조정해, 전파를 반사시켜주거나 투과시켜주는 기술을 말한다. 
 
9일 SKT는 "이번 연구를 통해 건물 외장재로 많이 쓰이는 로우(Low)-E유리에 RIS를 적용, 고주파 대역인 6G 후보 주파수를 통과시키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Low-E유리는 한쪽 면에 얇은 은(Ag)막을 코팅한 제품이다. 가시광선은 대부분 투과시키고, 태양열선의 상당부분을 반사시킨다. 뛰어난 단열 특성을 가졌지만, 기존 제품들은 전파를 차단하는 특성도 갖고 있어 이동통신 주파수 전달에 불리했다. 

이번 SKT의 RIS 적용 기술 개발로 빛과 전파는 투과하고 단열 성능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6G RIS 유리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상용화 할 경우 6G 실내 커버리지 확장 등 무선 통신 품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SKT는 이번 연구에서 6G 후보 주파수로 거론되고 있는 다양한 대역 중 새로운 주파수 대역으로 논의 중인 어퍼-미드밴드(7~24GHz) 와 서브테라헤르츠(92~300GHz) 대역에 대한 투과 특성 측정 및 5G 상용 주파수와의 비교 시험을 진행했다.

어퍼-미드밴드와 서브테라헤르츠가 속한 고주파 대역의 경우, 넓은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어 초고속 대용량 무선 서비스에 적합하다. 그러나 파장이 짧아 장애물 통과에 분리하여 투과손실이 크고 회절성은 떨어지므로 서비스 커버리지가 줄어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고주파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의 선제적 연구 개발이 필수적이다.
 
RIS는 이러한 고주파 대역의 주파수를 반사시켜 장애물을 통과하게 해주거나, 투과시켜 실내에 들어올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SKT의 시험 결과 5G 상용주파수 대비 약 4 ~ 2000배  전파 손실이 발생했지만, RIS 적용 시 약 40% 개선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SKT는 지난해 8월 5G·LTE 대역에서의 투명안테나 및 RIS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향후 5G 어드밴스드(Advanced) 및 6G에 이르는 주요 기술들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