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서민금융정보 한눈에... 서민금융진흥원, 안내책자 발간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 생활정보’안내 책자 발간

2018-01-16     김흥수 기자

다양한 서민금융생활에 대한 정보를 담은 안내책자가 발간됐다. 서민금융진흥원(원장 김윤영)은 16일 금융·생활정보를 얻기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서민금융 생활정보’ 안내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서민금융 생활정보’는 서민들이 손쉽게 휴대할 수 있는 핸드북 형태로 서민들의 실생활 이용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콘텐츠가 구성돼 있다. 동 책자는 △서민이 꼭 알아야 할 금융정보 △서민금융지원제도 △생활정보 등 17개 주제 78개 콘텐츠를 수록해 금융·복지·취업·법률 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민이 꼭 알아야 할 금융정보’에는 재무설계, 부채·신용관리, 보험, 금융사기 예방 등을 주제로 자가진단 및 주의 사항 전문가 상담 방법 등이 담겨있다.

또한 ‘서민금융지원제도’에는 창업·사업 운영자금, 생활·주거 안정자금, 저금리 전환, 대학생·청년지원, 채무자 구제제도 등 서민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안내 및 신청방법 등이 실려 있다.

그리고 생활법률, 복지, 취업지원, 금융교육 등을 주제로 서민들이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법률 및 정부 지원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진흥원은 동 안내책자를 서민금융교육시 교육수강생들에게 배포해 홍보할 계획이며 서민금융교육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도 전국 42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나 168개 미소금융지점의 상담창구, 진흥원 금융교육 포털 등을 통해 해당책자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김윤영 진흥원장은 “서민들을 위한 종합 안내 책자가 없어 여러 가지 아쉬운 점들이 많았다”면서 “서민들이 금융·복지·취업· 등 다양한 서민지원제도를 보다 알차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책자를 발간해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에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더 좋은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