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장관 "벤처 투자위해 10조 혁신모험펀드 조성"
상태바
홍종학 장관 "벤처 투자위해 10조 혁신모험펀드 조성"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8.01.0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대기업·중기·소상공인 공정경제 구현"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새해에는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응원하고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 직원과 성과를 공유하는 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 우대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R&D를 지원하고 성실실패에 대해선 면책을 확대하겠다"면서 "부동산 투자자금을 벤처투자로 유인해 2022년까지 10조원 이상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해서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장관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상 최초로 도입한 일자리안정자금 3조원 지원도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면서 "해당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지원누락이 없도록 200여만개 기업에 대한 홍보도 집중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노력한 만큼 정당하게 보상받는 공정경제 구현에 앞장설 것임을 천명했다.

홍장관은 "대-중소기업 상생기금 확충, 협력이익배분제 도입, 대기업 사내벤처 지원 프로그램 신설 등을 통해 대기업이 창업 중소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지방중기청, 관련 협 단체 등 현장 접점을 통해 각종 불공정 행위, 기술탈취를 조사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해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역설했다.

복합쇼핑몰 규제 신설, 임차상인 보호, 카드수수료 추가 인하, 인터넷 포탈 불공정 행위 방지 등 골목상권 지킴이 4종 정책도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중소 벤처기업인 그리고 소상공인 여러분!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 가족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더불어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소망이 결실을 맺어 새로운 변화를 시작한 한 해였습니다.

세계화와 기술진보, 소수 기업이 독점하는 시장 구조는 저성장과 양극화를 심화시켰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였습니다.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국민적 기대를 모아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라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새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함으로써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이 새 시대 변화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도록 임무를 부여한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 우리 경제는 3년 만에 3%대 성장을 회복하고

무역 규모 1조 달러 재진입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실은 우리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시고 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주신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 여러분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8년 새해에는 지난해 시작된 우리사회의 변화와 경제 회복의 흐름 속에서, 중소기업 대기업, 노사 모두가 노력의 결실을 공정하게 나누고 체감할 수 있는 더 나은 경제 여건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년에도 우리 경제는 그리 낙관적이지 못 할 것 같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의 부담도 슬기롭게 이겨내야 하고, 좋은 일자리도 더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이 먼저 활력을 되찾아야 할 것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이 현장의 어려움을 털어내고 다음 단계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350만 중소 벤처기업, 소상공인의 수호천사가 되고 세일즈맨이 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세가지 성장전략을 앞에서 이끌도록 하고 국민 감동으로 이어지는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먼저, 중소기업이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R&D, 자금, 수출 등 중소기업 정책을 개편하겠습니다.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 직원과 성과를 공유하는 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이 우대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상 최초로 도입한 일자리안정자금 3조원 지원도 차질 없이 시행하겠습니다.

해당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지원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200여만개 기업에 대한 홍보도 집중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일자리안정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R&D,마케팅 등이 우선적으로 연계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응원하고 뒷받침하겠습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R&D를 지원하고 성실실패에 대해서는 면책을 확대하겠습니다. 부동산 투자자금을 벤처투자로 유인하여 2022년까지 10조원 이상의 혁신모험펀드를 조성하고 코스닥 시장을 활성화하여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경쟁 제한적 규제, 기업규모에 대한 고려가 없는 차별적 규제 신산업 진입을 가로막는 규제를 혁파하여 창의적 중소기업이 커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2만개를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여 제조현장에서의 혁신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혁신제품이 공공구매 시장 등을 통해 시장에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하고, 신규 해외시장 개척, 온라인 수출 활성화 등도 힘쓰겠습니다.

셋째,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노력한 만큼 정당하게 보상받는 공정경제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대-중소기업 상생기금 확충, 협력이익배분제 도입, 대기업 사내벤처 지원 프로그램 신설 등을 통해 대기업이 창업 중소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중기청, 관련 협 단체 등 현장 접점을 통해 각종 불공정 행위, 기술탈취를 조사하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하여 책임지고 해결하겠습니다.

복합쇼핑몰 규제 신설, 임차상인 보호, 카드수수료 추가 인하, 인터넷 포탈 불공정 행위 방지 등 골목상권 지킴이 4종 정책도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화재방지시설 설치, 주차장 보급 확대 등과 함께 문화와 스토리가 있는 차별화된 전통시장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국민을 감동시키는 서비스 기관이 되겠습니다.

과학적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인력-금융-마케팅-수출로 이어지는 일관지원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정부 정책에 처음 참여하는 기업을 위한 정책 첫걸음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1:1 코칭방식으로 밀착 지원하겠습니다.

민간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후원하는 지원체계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벤처투자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모태펀드 운용을 민간 주도로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정책들이 제대로 실천되고 새해에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와 9개 유관기관들이 스크럼 방식으로 똘똘 뭉쳐 중소 벤처, 소상공인들을 지원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중소 벤처기업인 그리고 소상공인 여러분!

여러분들은 더불어 잘 사는 우리 경제를 만드는 희망이자 주역입니다. 대내외 환경이 어렵더라도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기업경영에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에도 적극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여러분들의 노력을 힘껏 뒷받침하여 우리 경제구조를 중소기업 중심으로 전환하고 모두가 상생하며 혁신하는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내겠습니다.

올해는 풍년과 다산을 상징하는 황금 개의 해입니다.

우리 기업인들도 황금 개의 기운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시는 일 모두 성과를 거두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