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첩] BNK 결국 낙하산, 적폐 부활하나
상태바
[현장수첩] BNK 결국 낙하산, 적폐 부활하나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09.1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K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로 결국 낙하산 논란의 중심에 있던 김지완 전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추천됐다.

김 전 부회장과 마지막까지 경쟁을 했던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권한대행은 BNK금융지주 사장 후보로 내정되면서 교통정리가 된 모양새다. 두 후보자는 오는 27일로 예정된 BNK금융지주 주주총회를 거쳐 각각 회장과 사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김 전 부회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고 2012년 대선 시절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 캠프에 몸담았던 전력 때문에 부산지역의 사회단체들과 부산은행 노동조합은 ‘낙하산’이라는 낙인을 찍으며 반대해 왔다.

부산은행 노조는 "이번에 낙하산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시민과 상공인들이 보듬어 키운 BNK금융지주는 정치권의 꽃놀이패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며 “출근저지와 총 파업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 며 총력투쟁을 선언하고 나섰다.

김 전 부회장은 증권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로 은행업무와는 차이가 있는 금융인이다. BNK금융지주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이 주력 계열사로 증권가에만 있었던 김 전 부회장의 이력도 김 전 부회장이 적임자가 아님을 말해 주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BNK금융지주 인사를 계기로 민간 금융사의 수장 인선에서도 정부의 입김이 상당히 작용할 것으로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BNK금융지주가 민간금융회사라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당장 눈 앞으로 다가온 KB금융지주의 인사와 관련해서도 여기저기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유권자들에게 내밀었던 가장 큰 약속은 단연 ‘적폐청산’이었다. ‘낙하산’은 대통령 탄핵의 시발점 이었던 세월호 사건 단초를 제공한 화두였으며 대표적인 적폐 중 하나이다. '보은인사'로 권력을 남용한 전 정권의 말로가 어떠했는지 문 대통령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김 전 부회장은 자신의 인선이 "청와대와 전혀 무관하게 이뤄졌다"며 "나는 정치와 무관한 사람으로 낙하산 누명은 억울하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김 전 부회장의 경력이나 이제껏 BNK금융지주 회장의 인선을 두고 벌어진 논란들을 보면 그 말을 곧이 믿는 국민들은 없을 것이다. 

정권이 한 번 바뀌면 주인이 바뀌는 일자리가 3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구 시대의 적폐를 답습해 '공정인사' 원칙을 버리고 '코드인사'를 남용한다면 국민들에게 '적폐 부활' 정권으로 낙인찍힐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