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롯데에 삼성물산까지?... 한남2구역 수주戰 '후끈'
상태바
대우·롯데에 삼성물산까지?... 한남2구역 수주戰 '후끈'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8.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 롯데건설 벌써부터 신경전
두 기업, 자사 하이앤드 브랜드 사용 약속
삼성물산, 입찰 참가한다면 12년 만에 처음
조합, '홍보공영제' 적용 검토... 도입 땐 삼성물산 참여 가능성

사업비 8000억 규모 서울 한남2구역 재개발 시공권에 도전하는 건설사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대우건설과 롯데건설이다. 두 기업은 사실상 입찰 참여를 확정짓고 주민 홍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2010년 이후 재개발 시장에서 모습을 감춘 삼성물산이 입찰 참여를 숙고하고 있다는 관측이 더해지면서 벌써부터 수주전 과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달 5일, 한남2구역재개발조합이 개최한 현장설명회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관계자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현장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은 건설사는 시공사 선정 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앞서 조합은 ‘현장설명회 참석’과 ‘조합이 배부한 입찰참여안내서 수령’을 입찰 자격 조건으로 제시했다.

입찰은 일반 경쟁 방식으로 진행된다. 컨소시엄(공동도급) 구성은 불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입찰 보증금은 800억원(현금 400억·이행보증보험증권 400억원), 입찰 마감일은 9월 23일이다. 시공사 선정 총회는 11월 초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4월 한남2구역 일부 모습. 사진=시장경제DB
올해 4월 한남2구역 일부 모습. 사진=시장경제DB

 

대우-롯데 신경전... 삼성물산 참여 관건은 '홍보 공영제'  

한남2구역 재개발 대상 부지는 서울 용산구 보광동 273-3번지 일대(11만5005㎡)이다. 이곳에 지하 6층~지상 14층 아파트 30개 동, 총 1537가구(임대 238가구) 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남2구역 재개발 사업은 2009년 10월 정비구역 지정, 2012년 6월 조합 설립, 지난해 11월 사업시행 인가를 거쳐 시공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했다. 

업계 의견을 종합하면 현장설명회 참석 6개 건설사 중 수주에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곳은 대우와 롯데건설이다. 대우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 '써밋'과 기 시공 아파트단지인 '한남더힐', 롯데건설은 강남 등에서만 사용하던 하이엔드 브랜드 '르엘'과 '나인원 한남' 시공 실적을 각각 내세워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삼성물산의 입찰 참여를 점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삼성물산은 2000년대 중후반 럭셔리 브랜드 '래미안'를 앞세워 강남권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독식했으나 2010년 가재울5구역을 끝으로 도시정비사업에서 철수했다. 회사는 2020년 신반포15차, 반포3주구 재건축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면서 긴 동면에서 깨어났다. 한남2구역 입찰 참여를 결정한다면 12년 만의 재개발 사업 도전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높다. 회사는 올해 초 한남2구역에 '입찰 참여 검토 중'이란 현수막을 걸었지만 내부 입장 정리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합 측이 '홍보 공영제'를 도입한다면, 삼성물산이 수주전 참여를 확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있다. 

'홍보 공영제'는 국토교통부가 2006년 도입한 제도로 개별 건설사 홍보를 제한하는데 방점이 찍혔다. 동 제도 아래서 건설사는 조합원 개별 접촉이 금지된다. 홍보 관련 업무는 조합이 직접 채용하고 관리하는 별도 인력이 전담한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준법감시위원회의 규약을 준수해야 하는 핵심 계열사 중 한 곳으로 대규모 도시정비 사업 참여를 꺼려하는 분위기가 있다. 덩어리가 큰 사업일수록 과열 경쟁에 따른 잡음이 초래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삼성준법감시위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등 핵심 계열사 7곳의 경영 전반을 살피면서 위법 가능성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자료 제출과 경영진 설명 등을 요구할 수 있다. 이것만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위원회가 사안을 직접 조사할 수 있는 권한도 갖고 있다. 
 

핵심 쟁점은 '공사비 증액'... 조합 "증액 원천 차단"  

한남2구역 수주 경쟁의 핵심 키워드는 ‘공사비 증액’과 ‘원활한 시공’이다.

조합은 한남2구역 공사비를 3.3㎡ 당 770만원으로 책정했다. 바로 옆 사업지인 한남3구역 보다 200만원(3.3㎡당 598만 원) 높다. 조합은 시공사의 공사비 증액 요구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3.3㎡ 당 공사비를 늘려 잡았다고 설명했다. 시공사는 자재비와 최저임금 인상, 설계 변경 등을 이유로 공사비 증액을 조합 측에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공사비 증액 이슈는 조합과 시공사간 갈등을 초래하는 대표적 악재라고 할 수 있다. 

조합 측은 입찰지침서상 공사비 산정시점을 최대한 늦추는 방법으로, 공사비 증액 가능성을 낮추겠다는 복안도 제시했다. 광주 학동, 화정동 아이파크 참사와 같은 인재(人災) 발생을 막기 위해 불법 재하도급 금지, 철거공사비 별도 기재 등도 자격 조건으로 추가했다. 

다른 한가지 쟁점은 '속도감 있는 시공'이다. 올해 초 현장에서 확인한 한남2구역 주민들은 재개발에 부정적이었던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부동산 정책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주민 A는 “동네 곳곳에 폐가가 있을 정도로 낙후됐는데, 집값 상승을 걱정해 (박원순 전 시장이) 재개발을 막아왔다”며 “하루라도 빨리 재개발 되서 깨끗한 동네에서 살고 싶다”고 말했다.

공인중개사 B는 “박 전 시장이 (강북 삼양동) 옥탑방 올라가 서민체험하면서 낙후된 지역을 거론하던데, 이곳이 더 낙후됐다"며 "동네 낙후의 정도, 시민 거주의 질 보다 자신이 속한 진영 논리에 따라 정책을 이용한건 아닌지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