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문 전세버스연합회 회장 "온라인 플랫폼 도입 검토"
상태바
오성문 전세버스연합회 회장 "온라인 플랫폼 도입 검토"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8.0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경초대석]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오성문 회장
"전세버스 수송객 수, 시내버스 넘어서... 공공성 인정"
"연합회, 공제조합 예산 투명 공개... 비리 바로 잡겠다"
"할부금 유예 만기, 유류보조금 등 정부 정책적 지원 절실"

올해 6월 21일, 제12대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연합회) 선거에서 오성문 서울조합 이사장이 당선되는 이변이 연출됐다. 기존 이병철 회장의 연임이 유력했지만 투표권을 쥔 시도 이사장들이 오성문 후보에 표를 몰아준 결과이다. 이변의 배경에는 ‘위기감’이 존재했다. 코로나로 전세버스 회사들이 존폐를 고민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리면서 '미래 비전'을 강조한 후보에게 마음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기자는 지난달 전세버스연합회 사무실에서 오성문 신임 회장을 만나, 전세버스 업계의 현실과 미래 비전을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 회장은 인터뷰에서 '소통', '신뢰'라는 단어를 수십 번 사용했다. 전세버스 업계에서 발생한 크고작은 비리와 업계 안팎에서 벌어진 갈등의 주된 원인을 '불통'과 '불신'에서 찾는 듯 보였다. 

“과거에 얽매이면 나아가지 못한다. 현재 전세버스 업계는 과거에 묶여 있을 때가 아니다. 과거의 논란과 문제를 알고 있지만 소통 부족으로 해법을 찾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정책적으로, 기술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면 우리 모두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 소통과 신뢰를 통해 조직을 단합시켜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오성문 회장. 사진=시장경제DB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오성문 회장. 사진=시장경제DB

전세버스 산업은 코로나로 큰 위기를 맞고 있다. 2019년부터 정부, 기업, 학교가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재택근무, 재택교육으로 전환하면서 운행 일거리가 현저하게 줄었다. 다. 전세버스 수익의 한 축인 관광 수요 역시 지난달 중순부터 시작된 코로나 6차 대유행으로 기대만큼 올라오지 못하고 있다. 코앞에 닥친 현안은 전세버스 차량 할부금 유예 만기 문제이다. 오 회장은 금융당국의 유연한 대응을 주문했다. 

“현재 전세버스 업계는 코로나 대책의 일환으로 차량 할부금 이자는 지불하면서 원금 상환은 유예 받고 있다. 곧 유예기간 만기가 돌아오는데, 원금 상환이 개시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돈을 벌어 할부금을 내야 하는데, 운행 가동률은 아직 정상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우리는 버스라는 장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폐업도 힘들다. 연착륙 할 수 있는 대안이 절실하다.” 

연합회 자료에 따르면 전세버스 가동률은 2019년 수준으로 올라왔다. 그러나 코로나 6차 대유행이 현실화되면서 가동률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다. 1일 평균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면서 원격 수업 전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오 회장은 연착륙 대안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차량 할부 이자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손실보상금 등 피해에 대한 직접 보상, 기업·근로자 세제 혜택 확대를 통한 간접 지원이 그것이다.

오 회장은 정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도 털어놨다. 전세버스의 여객 수송률은 KTX 다음으로 많은데, 정책 우선순위에서는 항상 뒤로 밀린다는 것.  

“정부는 대중교통을 1순위, 화물을 2순위로 생각하고 우리(전세버스)는 소비성 향락 사업으로 분류하는데, 통계는 그렇지 않다. 전세버스는 봄·가을에 주로 관광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전체 운송 포지션의 20%에 불과하다. 80% 이상은 근로자, 학생, 공무원, 어린이 셔틀용이다. 한국교통연구원 데이터를 보면 전세버스의 수송객 수는 대중교통이라고 불리는 노선버스를 앞질렀다. 상당한 공공성을 담보하고 있지만 다른 교통수단처럼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형평에 맞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오 회장은 유가보조금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유가보조금은 여객운수사업법에 명시된 영업용 자동차들이 받는 유류지원금이다. 유일하게 전세버스와 특수여객만 빠져 있다. 유류비는 전세버스 운영원가의 약 30%를 차지한다. 그만큼 부담이 큰 항목이다. 오 회장은 20년 전의 약속을 지킬 것을 국토부에 요구하고 있다.  

“최근 고유가 상황으로 전세버스처럼 자동차로 영업을 하는 업종은 경영이 매우 힘겹다. 전세버스업계는 올해 초 시위를 하는 등 정부에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 있고, 수위도 계속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20여 년 전 유가보조금 정책 추진 당시 '시범사업을 해보고 잘되면 전세버스를 포함시켜주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의 이행이 절실하다.” 

'공제조합 정상화' 역시 신임 회장이 임기 안에 풀어야 할 최우선 현안이다. 연합회는 부대사업으로 전세버스 기사들의 자동차보험에 해당하는 공제조합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 4만여 대의 전세버스 차량을 운영하는 1800곳 사업체가 매년 회비로 10억 원을, 보험료로 매년 900억 원 가량을 납부하고 있다. 전국 전세버스 기업과 기사를 위해 일해야 하는 연합회 및 공제조합 일부 임원이 조합 예산으로 유흥업소를 이용한 사실이 올해 초 적발돼 공분을 샀다. 드러난 일탈은 심각했다. 일부 인사는 조합 예산으로 성인용품을 구매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오 회장은 "예산 집행내역을 연합회 회원이 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궁금한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예산 집행내역을 비교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공제사업은 국토부 심사와 감사를 받기 때문에 유용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임기 동안 적어도 저녁 식사 후 2차를 가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다. 유흥업소, 안마방 등의 논란은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오 회장은 서울 조합 이사장직을 겸임하고 있다. 서울 조합은 예산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 비위, 일탈 논란을 근본적으로 차단했다. 오 회장은 투명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통'과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가장 중요한 건 소통과 신뢰와 정직이다. 이런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비위와 일탈이 발생한 것이다. 아무리 시스템을 잘 만들어도 도덕을 바로 세우지 않으면 문제는 반복될 것이다. 공제조합 문제는 나부터 원리원칙대로 행동할 것이다.”

오 회장은 ‘카시트 전세버스’를 최초로 도입한 인물이기도 하다. 고속도로 진입 시 승객은 반드시 안전벨트를 해야 하는데, 대중교통엔 어린이와 유아 카시트가 없어 불법 운행을 해야 했다. 오 회장은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선제적으로 카시트 전세버스를 도입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들이 줄을 서 카시트 장착 전세버스 배정을 기다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오 회장은 전세버스 산업의 대표 키워드를 ‘관광버스’, ‘지입’에서 ‘최고의 이동수단’, ‘도어 투 도어 운송 수단’ 등으로 바꾸고 싶다고 목표를 밝혔다.    

“전세버스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 이 발전이 우리의 키워드가 돼야 한다. ▲전세버스 가격비교 서비스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전세버스 신청 ▲택시처럼 사용하는 전세버스 등 전세버스는 새로운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우리도 변화해야 한다. 연합회 차원에서 전세버스 온라인 플랫폼도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