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라임·옵티머스 사태 원점 재조사에 부정적
상태바
금감원, 라임·옵티머스 사태 원점 재조사에 부정적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2.06.1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볼 여지가 있는지 점검해 볼 것"
주요 펀드 피해자 구제는 서두를 방침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시장경제DB
금융감독원 전경. 사진=시장경제DB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일단락된 주요 사모펀드 사태에 대해 원점 재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펀드 사태와 관련해 원점 재조사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재조사 가능성은 열어뒀다. 해당 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감원의 행정 역할이 끝났다는 판단에서다. 이복현 원장은 "사회 일각에서 문제 제기가 있는 것을 알고 있는 만큼 시스템을 통해 (사건들을) 다시 볼 여지가 있는지 점검해보겠다"고 언급했다.

검찰 수사를 통한 추가 문제 적발시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또한 규모가 크고 개인 투자자가 많아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주요 사모펀드 피해 구제를 서두른다는 방침을 전했다.

아울러 이복현 원장은 사모펀드 환매 연기 사태 재발을 방지하고 시장의 잠재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모니터링 관리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특히 각 자산운용사들에 대한 상시 감시시스템 역시 전면 개편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기존 자산운용사의 상시 감시시스템의 사모펀드 정보 미비, 상시 감시지표 미흡, 개선된 펀드 제도 미반영 등 보고된 문제점을 확인해 개선하겠다고 했다. 나아가 금감원은 사모펀드에 대한 데이터 수집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금감원의 공시 자료와 함께 예탁결제원의 사모운용사와 비상장증권 현황, 운용사와 증권사의 자산 펀드 편입, 펀드별 레버리지까지 확인 범위를 넓힌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펀드 자산 부실화 가능성, 펀드 손실 현황 등 상시 감시지표도 폭을 넓히기로 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