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운송 대란 오나... 화물연대 부산본부, 총파업 출범식
상태바
육상 운송 대란 오나... 화물연대 부산본부, 총파업 출범식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2.06.0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 육상 운송 차질 우려
7일 화물연대가 부산 강서구 신항삼거리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사진=부산경찰청

화물연대가 7일 0시부터 총파업 돌입에 들어가면서 부산지역본부도 이날 오전 10시 부산 강서구 신항삼거리에서 총파업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약 900명의 노동자가 부산신항에 집결돼 안전운임제 확대와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고 나서자 경찰은 미연의 사태 방지를 위해 1100여 명의 경찰인력을 투입했다.

육상 운송이 차질을 빚으면서 부산지역 항만 물류도 비상이 걸렸다.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이날 부산지역 부두의 장치율(컨테이너 보관 능력 대비 적재율)은 73.9%(북항 80%, 신항 70.5%)로 나타났다. 평상시 장치율은 70% 수준이다. BPA는 북항 2곳과 신항 5곳에 2만2000여 TEU의 장치 능력을 갖춘 임시 장치장을 확보하고 감만, 우암, 신항 안골, 웅동 배후단지 등의 공간을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 레미콘 업계도 비상에 걸렸다. 지난달 레미콘 기사들이 2주일간 파업을 하는 바람에 공장을 운영하지 못했던 레미콘 회사들은 또다시 공장이 멈출 위기에 놓이자 한숨을 쉬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화물연대는 담화문을 통해 "경유가 폭등으로 화물노동자는 적자 운송에 허덕이고 있다"며 "전국 평균 경유가가 2000원을 넘어섰지만 안전운임을 적용받는 화물노동자는 전체 42만명 가운데 약 2만6000여명에 불과한 컨테이너, BCT에 국한돼 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유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운임의 변동이 없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화물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전운임 일몰제를 폐지하고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일할수있는 환경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선박이나 항공기처럼 면세유를 지급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